예산 20~30% 삭감돼 집행
4개 대학 재정 어려움 호소
"최소한의 비용은 책정돼야"

[일간경기=강성열 기자] 부천시가 시민들의 평생학습을 위해 관내 대학들과 연계한 부천생애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나 시가 각 대학에 편성한 예산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와 양질의 교육이 우려되고 있다.
5월17일 부천시와 대학들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8년 부천인생학교를 부천생애학교로 명칭을 바꾸고 지역내 가톨릭대, 서울신학대, 부천대, 유한대 등 4개 대학과 협업해 시니어, 중장년, 청년 등 생애 단계별 요구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올해는 사진예술창작반, 약초학교, 미술심리지도사, 합창단, 바리스타, 목수학교, 요리 등 27개 과정에 총 620명을 모집하고 지난 4월 개강해 주 1회 수업을 진행하고 프로그램에 따라 12~26회의 교육을 진행한다.

시는 올해 3억원의 예산을 가톨릭대 7900만원, 서울신학대 7100만원, 부천대 7700만원, 유한대 7300만원을 각각 집행했다.

그러나 일부 대학들은 당초 사업계획서 제출 시 교육 과정에 따른 예산을 요청했으나 평균 20~30%의 예산이 삭감된 채 집행되고 이마저도 교육 프로그램 과정에 따른 차등 지급보다는 균등 지급해 예산 사용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대학 관계자들은 “최근 경제지표가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신입생 입학마저 저조해 대학들의 재정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부천생애학교가 이익사업은 아니지만, 양질의 교육을 위해 최소한의 시설 관리비와 인건비는 예산에 편성해 주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 장성철 간사는 “부천시와 대학 간 정책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및 교육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수준의 예산 지원이 꼭 필요하다”라면서 “최근 부천시가 수십여억 원을 들여 시정연구원 설립에 앞서 우선 대학들과의 협력에 필요한 예산부터 챙겨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부천시 평생교육과 한 관계자는 “부천생애학교는 이익사업이 아닌 각 대학과 협력사업으로 지역 주민을 위한다는 상생의 목적을 하고 있다”라면서 “대학 측의 입장을 고려해 내년 예산 시점부터 함께 고민하고 풀어가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