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개발구역’ 지정 체계적 도시공간 재구조 필요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국회의원(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안산 상록을)이 지난 5월4일 경기도청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성포동·월피동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성포역세권 개발지구 지정’을 요청했다. 

김철민 국회의원이 5월4일 경기도청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성포동·월피동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성포역세권 개발지구 지정’을 요청했다. (사진=김철민 의원) 
김철민 국회의원이 5월4일 경기도청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성포동·월피동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성포역세권 개발지구 지정’을 요청했다. (사진=김철민 의원) 

안산 성포동과 월피동은 조성된지 30년 이상 된 지역으로, 현재 동 내 대부분이 ‘안산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상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상당수의 아파트와 주택들이 재건축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보다 효율적인 도시 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개별적·산발적으로 재건축을 진행할 것이 아니라, 성포역 일대 ‘역세권 개발구역’ 지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도시 공간을 재구조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타 도시에서는 상대적으로 저개발되거나 침체된 지역을 복합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각종 역세권 개발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노후화된 역세권을 고밀복합개발하는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조례로 제정해 추진하고 있으며, 강원도는 ‘춘천역세권 개발사업’을 「역세권개발법」을 적용한 전국 1호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노후 주택과 상권 침체로 전반적인 도시 기능이 저하된 성포역 일대가 개발지구로 지정될 경우 용도 변경, 건폐율·용적률 상향 등 완화된 규제 적용이 가능해 재건축 사업성 확보는 물론, 통합개발에 따른 체계적 정비로 창의적인 도시환경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철민 의원은 “제조업 쇠퇴와 인구 감소 등으로 침체된 안산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 기능 회복을 위해서는 시대에 맞는 공간 재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성포동·월피동 일대 성포역세권 개발구역 지정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달라”로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동연 도지사는 “건의 주신 사안에 충분히 공감하며, 조속한 시일 내에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실무자들과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 ”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