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강화와인천대의대설립범시민협의회 발족

[일간경기=황지현 기자] 인천지역의 의료서비스 질이 최악의 수준인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시민단체와 인천대 등이 이를 타개할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4월12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공공의료강화와인천대공공의대설립범시민협의회'(범시민협의회)발족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황지현 기자)
4월12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공공의료강화와인천대공공의대설립범시민협의회'(범시민협의회)발족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황지현 기자)

4월12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공공의료강화와인천대공공의대설립범시민협의회'(범시민협의회)발족 기자회견이 열렸다.

범시민협의회는 인천시 의료서비스의 현주소를 지적하며 공공의대 설립에 대한 타당성을 주장했다.   

인천시는 인구 1000명당 담당 의사 수가 7개의 광역단체 중 6번째이며 공공병상 수는 최하위에 머무는 실정이다. 300만명의 인구가 있는 경제 수도로 향하는 인천이지만 의료서비스의 질은 매우 낮은 상황이라는 것.

이들은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인천은 연간 7000만명의 인구가 거쳐가는 관문도시로 사스와 메르스, 코로나 19 등의 감염병이 인천을 통해 전국으로 확산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5활주로가 깔리면 1억명이 넘는 인구가 이동을 하게 되는데 공항과 항만의 입문도시로 감염병의 수문역할을 하는 인천에 감염병전문 인력 양성은 필수라는 주장이다. 

더욱이 인천지역에 있는 40개의 유인도의 의료상황은 더욱 열악해 공공의료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더하고 있다. 

이들은 인천 송도에는 바이오단지가 위치해 의과학자 양성에 유리한 입지를 갖춘 점도 공공의대 설립에 이점이라고 덧붙였다.   

김교흥 국회의원은 "공공의대 설립은 기존의 의대에 피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10년동안 학비를 정부에서 지원하고 10년동안 공공의료 서비스를 하게 되는데, 도서지역과 인구감소지역이 많아 지역간의 불균형이 극심한 인천에 공공의료시관이 필수적으로 편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대학교 박종태 총장은 "한 시민단체의 발표에 따르면 인천은 의사와 공공병원이 모두 부족하고 피로 가능 사망률이 높은 의료취약지 3곳 중 한 곳으로 꼽혔다"며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이 꼭 필요하다"하다고 주장했다. 

범시민협의회는 앞으로 4월 인천시장 공약사항 이행촉구 간담회를 시작으로 5월에는 범시민협의회 시민응원축제, 6월 국회 토론회 등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사업들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