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구학모 기자] 광주시가 생성형 인공지능인 챗GPT를 활용한 행정업무처리 혁신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4월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챗GPT 관련 대내외 정책과 동향, 활용사례와 행정·공공서비스 접목 방안, 업무 활용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광주시)

광주시는 4월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챗GPT 관련 대내외 정책과 동향, 활용사례와 행정·공공서비스 접목 방안, 업무 활용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광주시)

시는 4월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챗GPT 관련 대내외 정책과 동향, 활용사례와 행정·공공서비스 접목 방안, 업무 활용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디지털 신기술이 불러오는 다양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공서비스 발굴을 목적으로 △공직자 역량 강화 △공공서비스를 발굴하고 검토하는 연구모임 조성 △챗GPT등 디지털 신기술의 행정업무 활용계획을 세웠다.

챗GPT의 주요 동향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간·공공서비스 접목 및 활용사례 등 업무처리 방식을 혁신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초빙해 특강을 추진한다.

디지털 신기술을 공공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는 연구모임을 조성하기로 했다. 공직자와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는 연구모임은 디지털 신기술의 활용방안 도출은 물론 구체화를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개발 방향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부서별 보고서 기초자료 수집과 문서 초안 작성 등 실제 담당자가 챗GPT활용방안을 모색하여 행정효율 개선 효과를 검증한다. 나아가 시에서 운영 중인 ‘업무자동화 시스템’과의 연계 등 발전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더불어 챗GPT가 광주시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보출처를 파악하고 정확한 정보를 포함한 질문을 계속 수행해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우리시는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방법을 능동적으로 도입하여 시민에게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챗GPT기술의 업무 활용방안도 그중 하나로 적극 행정과 혁신적인 공공서비스 발굴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