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착금, 수당 등 확대 자립생활 지원
주거안전, 심리정서, 취업 진로 지원

[일간경기=황지현 기자]인천시가 자립준비청년의 정착금 확대 등 경제적 지원을 강화하고 안정적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인천시는 3월21일 자립준비청년들의 사회에 나와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인(仁)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3월21일 자립준비청년들의 사회에 나와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인(仁)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인천시)

인천시는 3월2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립준비청년들의 사회 첫걸음을 지원하는 ‘인(仁)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시에 따르면 매년 70여 명의 자립준비청년이 사회로 나와 홀로서기를 준비하지만 이들 청년들의 첫 사회활동은 일반 청년보다 더 많은 장애물이 있다.

실제로 2020년 보건복지부 '보호종료 아동 자립실태 및 욕구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자립준비청년은 경제 수준·주거환경·교육 수준·취업률에서 일반청년 대비 낮게 나타났고 우울증과 자살에 대한 생각은 3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시설의 보호가 끝난 자립준비청년은 기댈 수 있는 사회적 지지 체계도 부족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인천시의 인(仁)품 지원사업은 이러한 자립준비청년들이 사회에 나와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인천의 품이라는 뜻의 ‘인(仁)품 지원사업’은 △자립생활 지원, △주거안정 지원, △심리정서 지원, △취업·진로 지원, △보호종료 예비 지원, △자립기반 조성 등 6개 분야, 21개 사업을 통해 경제적지원 뿐만아니라  생활 전반을 아우른다.

시는 먼저 올해부터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경제적 지원 확대를 위해 자립정착금을 8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늘리고, 자립 수당도 월 35만원에서 40만원으로 인상하는 등 자립생활을 지원한다.  

전철역 인근에 총 24개 실(室) 규모의 자립생활관 및 체험관을 운영해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지원한다. 민간기업의 후원을 통해 건립할 예정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주택과 시가 추진 중인 월세 임차보증금 지원 사업을 연계해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도 덜어준다.

심리정서도 보살핀다. 자립준비청년 자조 모임 ‘바람개비 서포터즈’을 지원해 홀로서는 과정의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책을 찾으며 사회적 고립감으로부터 해방시킨다. 또, 공무원, 법률, 세무, 의료 등 각 분야의 시민들로 구성된 ‘시민멘토단’을 운영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분야별 정보 및 자문을 제공해 버팀목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상담·치료)을 통해 대상자 중심의 체계적인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진로상담을 통해 적성을 파악하고 취업 교육도 제공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도전지원사업’과 연계해 취업 의욕을 높이고 맞춤형 취업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자립 준비과정에서 맞는 문제점을 사전에 해소하기 위해 보호 종료 이전부터 지원을 시작한다. 이를 위해 시는 만 15세 이상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보호 대상 아동들이 단계적으로 홀로서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금융, 진학, 취업, 기술 등 분야별 교육을 보호 종료 전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인천여성가족재단과 ‘자립준비청년 자립 지원 강화방안'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 결과를 반영해 오는 9월 인천시 특성에 맞는 실제적인 자립 지원 정책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자립준비청년이 사회에 나가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알고 있다며 인품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자립준비청년이 안전하게 사회구성원으로 첫 발을 내디딜 수 있게 시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노력하겠다고 말헀다. 

한편 자립준비청년은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의 시설에서 생활하다가 만 18세(본인이 희망할 경우 만 24세)가 되어 보호 종료된 청년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