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목표보다 5년 앞당길 것
민간건축물 내진보강공사비 지원

[일간경기=황지현 기자] 인천시가 공공시설물 내진율을 행정안전부의 목표보다 5년 앞당긴 2030년까지 조기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 민간 건축물에 대해서도 내진 보강공사 시 비용을 지원한다.

인천시는 3월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 지진 방제 종합대책 수립 추진 계획을 밝혔다. 브리핑하는 박찬훈 시 시민안전본부장. (사진=황지현 기자)
인천시는 3월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 지진 방제 종합대책 수립 추진 계획을 밝혔다. 브리핑하는 박찬훈 시 시민안전본부장. (사진=황지현 기자)

시는 3월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 지진 방제 종합대책 수립 추진 계획을 밝혔다.

지난 2월 발생한 튀르키예 지진은 7.8의 진도를 기록하며 막대한 피해를 발생시켰다. 최근 10년간 총 39회의 지진이 발생한 인천시도 더이상 지진안전지대는 아니다. 지난 1월9일에도 강화도에서 진도 3.7규모의 지진이 발생해 시민들을 긴장 시켰다.

이처럼 지진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됨에 따라 인천시는 지진 방재 전반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고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5대 분야에 9개 과제를 추진한다.

시는 우선 1985개소에 달하는 공공시설물 내진율을 행정안전부의 목표보다 5년 앞당긴 2030년까지 조기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13만개의 민간건축물에 대한 내진 보강공사 비용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내진 보강공사 비용의 20%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시는 코로나 19로 축소됐던 지진대피· 도상 훈련도 재개한다. 지진안전주간 가두캠페인과 어린이 뮤지컬공연 등을 통해 지진행동요령 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다양한 지진 발생 시 다양한 전파 매체를 통해 신속하게 재난정보를 전파하기 위해 대시민 재난 상황전파시스템 도입을 검토한다. 전광판, 지역방송, 홈페이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다양한 전파매체를 이용한다는 방침이다. 

지진이 발생할 시 대피할 수 있는 옥외 대피장소를 확충한다. 읍면동 단위 지역 인구를 100% 수용할 수 있는 대피 장소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노후 지진 가속도 계측기 관리 강화, 매뉴얼 정비 및 대응체계 개선, 지진 피해 시설물 위험도 평가 역량 강화 등 다양한 지진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찬훈 시 시민안전본부장은 지진 방재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내진 보강 지원 사업의 경우 국비 지원율은 10%로 낮은 상황인데 부담률 증대를 행안부에 지속적으로 건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