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지역 개발 무산..빈 공장터 방치 우려"

[일간경기=강성열 기자] 부천시가 지난 2022년 관내 공업지역 재배치를 추진하면서 전략환경영향평가 도중 송내동 소재 신한일전기 부지에 대해서만 공업지역 존치로 방향을 설정했다고 밝혀 사실상 이 지역에 대규모 주거지역 개발계획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부천시가 지난 2022년 관내 공업지역 재배치를 추진하면서 전략환경영향평가 도중 송내동 소재 신한일전기 부지에 대해서만 공업지역 존치로 방향을 설정했다고 알려지면 주민들이 반발했다. (사진=부천시)
부천시가 지난 2022년 관내 공업지역 재배치를 추진하면서 전략환경영향평가 도중 송내동 소재 신한일전기 부지에 대해서만 공업지역 존치로 방향을 설정했다고 알려지면 주민들이 반발했다. (사진=부천시)

특히 신한일전기 측은 지속되는 적자 누적을 이유로 공장용지를 매각했지만, 부천시가 해당 용지를 공업지역으로 계속 존치키로 가닥을 잡자 인근 지역주민들의 반발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1월4일 부천시와 신한일전기,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부천시 송내동 43번지 일대 신한일전기 공장 부지 3만2000여㎡(약 1만평)이 지난 2021년 8월 개발업체에 매각되어 일부가 소유권 이전된 상태이고 나머지는 올 7월 이전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용지 매각과 함께 시의 공업지역 재배치 계획 수립에 준공업지역인 신한일전기 부지의 주거지역 개발 가능성이 나오자 인근 아파트와 빌라, 단독주택 주민들이 주거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그러나 시는 공업지역 재배치와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범위에 신한일전기 부지를 포함했다가 최근 공업지역 존치지역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공업지역 재배치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자 일각에서는 부천시가 지난해 3월 송내역세권 지구단위계획 결정 고시에 이어 7월에는 신한일전기 부지를 준공업지역에서 주거지역으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긴 공업지역 재배치 도시관리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결정 내용을 공개했다가 갑자기 부지를 존치로 방향을 설정한 것에 대해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상황에서 지역주민들은 공장이 이전되고 주거지역 개발이 무산되면 결국 빈 공장 터로 장기간 방치될 것으로 예상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신한일전기 측도 그동안 부천시의 적극 행정으로 규제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지만 기업의 재무가 어려운 상황에서 공업지역 존치 결정을 내린 것은 부당하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부천시의회 김주삼 의원은 “기업체나 시민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에 대해 제도를 개선하고 잘 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은 행정기관의 당연한 의무이지 특별한 혜택이 아니다”라면서 “기업의 적자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에서 공장 이전을 막을 방법이 없다면 막아선 안된다. 기업을 계속 존속시키려면 기업 활성화 대책을 세우든지 순리에 맞는 행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신한일전기 노조 측 관계자는 “그동안 부천 공장이 소음, 공해, 분진 등의 민원이 많아 현재는 단순 가공 조립 공장만 남아있다. 이것마저도 가동률이 50% 정도에 불과해 적자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측의 공장 이전 결정을 반대할 명분이 없고 아직 최종적인 노사 간 합의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지역주민 A(68) 씨는 “도심 속 한복판에 있는 공장 이전은 지역발전을 위해 당연하다. 그런데 부천시가 해당 용지에 대해 공업지역으로 존치로 결정한 것은 주민들의 불편을 생각하지도 않은 처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난 2022년 7월 공고는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설정에 대한 공람공고”라면서 “현재 재배치 평가가 진행 중이지만 시는 신한일전기 부지에 대해서는 공업지역 존치로 방향을 설정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부천시는 기업 애로사항의 하나로 지난 2014부터 사용승인일인 지난 2021년까지 경기도, 행자부, 국토부 등과 협의해 법령까지 바꿔가며 신한일전기의 공장 중축을 해줬다”라면서 “현재 자체가 공장으로 운영되고 있고 도시경쟁력을 위해 공업지역 존치가 바람직하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