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위원장 등 참사 현장 조사 나서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그간 개점휴업 상태였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가 12월21일 현장조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우상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특조위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현장 현장조사를 마친 후 임현규 용산경찰서장과 함께 이태원 파출소로 향하고 있다
우상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특조위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현장 현장조사를 마친 후 임현규 용산경찰서장과 함께 이태원 파출소로 향하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의 독려로 국정조사에 참여한 국민의힘 위원들을 비롯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위원들은 21일 이태원역 1번 출입구 인근의 참사 현장과 이태원 파출소, 서울경찰청 등 현장조사에 나섰다.

우상호 국정조사 위원장은 “지금부터 국정조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11조에 따라 이태원 참사 현장조사를 개시한다”고 선언하고 “얼마나 고통스럽게 유명을 달리했을지 가슴이 먹먹하다.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규명해서 왜 미연에 막지 못했는지 책임을 명확히 따지겠다”고 약속했다.

우상호 위원장은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생존자의 아픔과 상처를 보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일 부탁드린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현장을 안내한 최성걸 소방서장은 “이쪽(남쪽)에서 북쪽까지 40m정도 되고 폭은 3.2m다. 깔대기 모양이다. 북쪽은 5.5m다”라고 밝히고 “맨 안쪽부터 처참하게 쌓인게 아니라 전면부에서 사상자들이 가슴이 압박된 상태로 겹겹이 쌓인 게 아니라 가슴 쪽이 나와 있었다. 좀 더 살아있었다”라며 사망한 희생자들을 설명했다.

이어 최성걸 소방서장은 “뒤쪽(북쪽) 떼어냈을 때 대부분 CPR 환자였다”며 “처음 도착했을 때 사람들이 의식이 있었다. 골목 후면부 도착이 22시33분, 전면부가 22시35분이었다”라고 밝혔다.

국정조사 위원회는 이후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에게 현장 경찰 인력 배치 상황을 질문했으며 그는 “37명 정도로 알고 있다. 구체적으로 위치는 모른다”라고 답했다.

이날 국정조사 현장에서 한 유가족은 “정부에 일하는 사람이 없었다. 한사람도 없었다”며 오열하고, “우상호 의원님 확실히 해주세요”라고 진상규명을 당부하기도 했다.

추후 국정조사위원회는 23일 관계기관을 방문해 현장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같은 날 이임재 용산경찰서장과 송병주 전 용산서 112 상황실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최원준 안전재난과장의 양장실질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