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관련 서울시·용산구 우회저격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는 대한민국 지식행정 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한 성동구를 방문해 재난 대응체계를 현장 청취하며 서울시와 용산구를 우회 저격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영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1월30일 오전 서울 성동구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영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당 대표는 11월30일 서울시 성동구청 스마트도시통합 운영센터를 찾아 정원오 성동구청장으로부터 재난 대응체계와 CCTV 관제시스템 운영 상황 등을 청취한 뒤 “재난 안전 문제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긴 하지만 성과가 드러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피해만 드러나기 때문에 소홀해 질 염려가 있다”고 발언했다.

이재명 당 대표는 “성동구는 그런 점을 잘 고려해 일상적 관리나 일상적 투자 등을 정말 잘 하고 계신거 같다”며 “안전에 관한 행정은 공기 같아서 잘 지켜도 표시가 않나지만 잘 안지키면 큰 피해가 발생하고. 오히려 이제 전시행정이 드러나는 건물을 짓거나 이런 것들은 표시는 나지만 실효성 떨어지는 그런 측면들이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이재명 당 대표는 성동구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며 “서울시가 재난 안전대책만 마련했더라면, 서울시장이 자리만 지켰더라면, 서울 지하철이 이태원역만 무정차 했더라면, 10.29 이태원 참사는 없었을 수도 있었다”며 서울시를 질타했다.

박홍근 원내대표 또한 “오늘 성동구청 스마트 CCTV 관제 시스템을 둘러보니 또 한번 이태원 참사가 예방 가능한 인재였음을 실감한다”며 “서울시가 시민 안전체계로 홍보했던 스마트 CCTV는 참사 당시 현장 화면도 확보 못하는 무용지물 치적”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한달이 지났지만 대통령실과 여당은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주무장관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정쟁이라고 주장한다”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