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수 민노총 위원장과 회동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는 파업으로 인한 손해배상·가압류로 노동자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노란봉투법 도입을 촉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는 11월15일 여의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진행된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과의 회동에서 “노동 조건이 퇴화가 이뤄지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노동자들의 단체행동권이 침해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또 이재명 당 대표는 노란봉투법에 관련해 “상대의 프레임 공격에 불법 폭력 파업을 보호하는 법으로 잘못 알려지고 있다”고 분석하고 “민주당에서는 잘못된 인식을 고치자해서 ‘합법 파업 보장법’ 또는 ‘손해 가압류 불법 남용 방지법’ 이렇게 이름을 바꾸는 것이 어떤가”라는 논의가 있었음을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국민들이 오해를 하고 계서서 반대 여론이 꽤 높아진 것 같다”며 “그런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가자”고 말했다.

이날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태원 참사에 정부는 국민을 살피지 않고 있다. 윤 정부는 책임 회피에만 급급하다”며 “지난 주말 민주노총 10만명 노동자가 빗속에서 모인 것은 분노했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양경수 위원장은 “대우조선하청 노동자들의 절박한 외침에 정부는 공권력을 투입하고 470억 손해배상으로 답했다”며 “반죽기에 노동자가 끼어서 죽어도 빵 공장 돌리는 세상인데 중재법 후퇴시키겠다한다. mbc 보도 문제 삼아서 전용기 탑승 배제하는 것이 이 정부의 수준”이라고 맹폭했다.

그러면서 양 위원장은 "노동자와 국민을 실망시키고 역사 퇴행을 가져온 데는 민주당의 책임도 크다. 문재인 정부는 5년 동안 촛불의 의미를 외면한 결과”라고 비난하고 “민주당도 국민의힘과 정부를 핑계로 회피할 것이 아니라 노동자를 위해 과감히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