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은 검찰이 영장에 적시한 ‘김용·정진상·유동규 세 사람이 김만배로부터 천화동인 1호의 배당금인 700억원(세후 428억원)을 나눠 갖기로 했다’는 내용이 ‘정영학 녹취록’에 등장하지 않았다며 조작 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13일 ‘검찰이 그동안 대장동 사건의 핵심 증거로 삼고 있던 정영학 녹취록에 정진상과 김용에 대한 언급이 나오지 않음에도 유동규의 진술만을 근거로 천화동인 1호가 정진상·김용·유동규 3인방의 소유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서면 브리핑했다.

먼저 김 대변인은 ‘11월11일 뉴스타파가 공개한 2020년 10월30일 정영학 노래방 녹취록 전문에 따르면, 유동규·정영학·김만배 세 사람은 경기도 분당의 한 노래방에서 만나 대장동 배당금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 논의하고 법적 절차까지 의논했다’며 ‘정진상과 김용에 대한 언급은 전혀 나오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오히려 박영수·곽상도·권순일·조재연·최재경·홍선근·김수남·윤창근·이기성 등 일명 50억 클럽과 이들을 도와준 사람들의 실명이 거론되어 있다’고 짚었다.

또 김 대변인은 ‘남욱이 700억원에 대한 실소유주 소송을 하면 김만배가 재판 합의금 명목으로 700억(세후 428억)을 남욱에게 전달하고, 남욱이 유동규에게 이 돈을 전달하는 것으로 입을 맞추는 내용이 나온다’며 ‘김만배는 이 과정에서 남욱이 중간에서 가로채지 않을지 걱정까지 하고 있다. 만약 이 돈이 정진상·김용에게 전달하는 뇌물성 자금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고 논평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 들어 수사 검사들이 바뀌자 정영학 녹취록 내용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수사가 진행되기 시작했다’며 ‘특히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인사로 대장동 수사팀이 박영수 특검단 출신 검사들로 재편되면서 이런 양상이 두드려졌다. 서울중앙지검 4차장검사 고형곤, 반부패수사3부 강백신 부장검사, 호승진 부부장검사 등이 그들이다’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한명숙·라임 사태 수사에서 조사실로 증인을 불러 증언 연습을 시켰다는 혐의로 위증교사 및 향응 접대 의혹의 감찰 대상자이던 반부패수사1부 엄희준 부장검사를 대장동 수사의 부장검사로 임명했다’고 힐난했다.

이어서 김 대변인은 ‘수사 검사들이 교체된 후 검찰은 뒤바뀐 유동규의 진술만을 근거로 천화동인 1호가 정진상·김용·유동규 3인방의 소유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며 ‘지난 10월 28일 열린 재판에서 대장동 일당의 한 명인 정영학마저 천화동인 1호가 이재명 측(정진상·김용) 지분 아니냐는 물음에 “기억이 없다”고 증언했다’며 검찰의 주장이 무리한 것이라 단언했다.

이날 김 대변인은 오후 논평에서도 ‘유동규와 정진상의 관계는 의형제보다도 더 가까운 사이라는 게 검찰의 주장이다’라며 ‘428억원도 나눠 갖기로 한 사이라 한다. 그런데 이런 사이에서 잘 봐달라고 청탁을 하고 뇌물을 주고받는다는 게 인간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인가’라며 검찰이 정진상 민주당 정무조정실장에게 범죄혐의를 덧씌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