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TV 묵직한 인터뷰, 주임록 광주시의회 의장과 함께했습니다!

Q1. 취임 소감과 일간경기TV 시청자들을 위한 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제9대 광주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됨에 감사드리며, 의장의 직책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게 맡겨준 의장의 권한과 임무를 정의롭고 공정하게 행사할 생각입니다. 의장은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성의 강점인 섬세함과 공감 능력을 발휘해서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하며, 그것을 시정에 반영시키는 일 잘하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Q2. 제9대 광주시의회의 운영 방향은?

제9대 광주시의회는 ‘시민의 곁을 지키는 든든한 의회’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의정 방침은 ‘품위 있는 의회, 일하는 의회, 공부하는 의회, 경청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입니다. 의회는 시민의 의견을 대변하는 기관입니다. 현장의 소리를 듣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일하는 의회가 되어 시민의 의견이 시정에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시정에 대한 매서운 견제, 감시와 선진의회 운영을 위해 의원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Q3. 호우 피해와 관련해, 복구 상황과 지원 계획은?

기상관측이 시작된 1907년 이후 115년 만에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습니다. 그래서 우리 광주시에도 인명피해, 주택침수, 농작물 피해, 도로유실 등 엄청난 피해가 많았습니다. 기상관측이 시작된 1907년 이후 115년 만에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습니다. 그래서 우리 광주시에도 인명피해, 주택침수, 농작물 피해, 도로유실 등 엄청난 피해가 많았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우리 광주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어 복구비용의 일부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현재 피해가 심각했던 곳을 중심으로 신속한 복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세금 감면이나 징수유예, 전기요금 등 공공지원, 이재민에 대한 의료지원, 농가나 기업에 대한 재해복구 융자금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큰 피해가 없도록 집행부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Q4. 광주시를 위해 해결할 ‘핵심과제’는?

제가 임기 내에 꼭 해결하고 싶은 과제는 경기 광주 톨게이트 교차로 개선 공사입니다. 광주 톨게이트는 교통량이 많고, 학교도 있고 신호등을 운영하지 않는 사거리로 상습 정체와 교통사고 발생이 아주 잦은 곳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현재 4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톨게이트 일대를 트럼펫형식으로 입체교차로로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3년 토지 보상 절차를 시작으로 2025년 12월에 개통할 계획에 있습니다. 공사가 완료되면 교통사고 방지 효과는 물론, 톨게이트 주변 회안대로의 교통혼잡 해소와 중부고속도로 접근성 향상에 크게 기여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Q5. 마지막으로 시민들과 일간경기TV 시청자께 전하고 싶은 말씀은?

광주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한 일이라면 집행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현장에서 발로 뛰며 민생현안 해결방안을 찾고 시정에 반영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며, 시민의 더 나은 삶, 새로운 내일을 위해서 시민 여러분 곁에서 함께 뛰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