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주민단체, 전기위원장 재위촉 반대 성명서 배포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 송도주민단체들이 임기 만료에 따른 현직 전기위원회 위원장의 재위촉이나 재위촉 검토조차도 반대하고 나섰다.

송도시민총연합회는 9월23일 국민의견을 묵살한 전력이 있는 현 전기위원장의 재위촉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송도시민총연합회는 9월23일 국민의견을 묵살한 전력이 있는 현 전기위원장의 재위촉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송도시민총연합회(연합회·공동대표 배미애, 김재익)는 9월23일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장 재위촉 반대’ 성명서를 배포했다.

성명서에서 연합회는 “현직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전기위원회 위원장(전기위원장)을 신임 위원장에 재위촉하거나 검토조차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현 전기위원장이 국민의 의견을 묵살한 전력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연합회는 “지난해 12월 미래엔인천에너지가 송도그린에너지라는 SPC를 설립,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과 송도국제도시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위해 산자부에 허가신청을 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송도국제도시 주민단체들이 올해 2월 주민 4만4659명의 반대 서명을 받아 전기위원장에게 발송했으나 이를 수렴하기는커녕 3월에 반송처리 해버렸다는 연합회의 주장이다.

이후 주민단체들은 현 전기위원장의 근무처 등에서 항의 집회와 현수막을 게시하며 사과를 요구했으나 아무런 반응이 없다는 설명이다.

전기위원회는 전기소비자의 권익 보호와 전기사업자와 전기소비자간 분쟁을 조정하고 전력시장에서 불공정한 행위 및 시장력 남용행위를 감시하기 위해 2001년 4월 설립된 공적 기관이다.

특히 전기위원회는 최근 장관급 독립기관으로의 격상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회는 이런 소비자 권익, 불공정, 남용 감시를 하는 공적기관의 수장자리에 오랜 기간에 걸쳐 어렵게 수집된 시민 서명부를 반송·묵살하고 사과조차 않는 인사를 또다시 앉힌다는 것이 민주주의 원리에 입각한 것인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송도시민총연합회 관계자는 “송도에 수소발전소 건립을 추진 중인 민간회사가 스스로 주민협의체를 조직해 주민의견이라며 수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 전기위원장은 이렇게 취합된 의견은 취하고, 4만4659명의 주민 의견은 배척하는 불미스러운 일을 단행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9년 9월22일 위촉된 산하 전기위원장의 3년 임기가 만료되면서 신임 위원장 위촉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