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 만들고 김동연이 꽃피워"
"공공성 강화로 도민 행복 시대를"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김동연 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이재명 전 지사의 공약인 공공산후조리원을 본인이 한층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산후 돌봄 복지정책을 발표했다.

김동연 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4월24일 SNS를 통해 공공산후조리원 업그레이드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김동연 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4월24일 SNS를 통해 공공산후조리원 업그레이드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24일 SNS로 “이재명이 만들고 김동연이 꽃피우는 공약”이라며 “현 3자녀 지원을 2자녀로 요금 감면하는 제도 시행과 공공산후조리원의 설립 확대, 민간산후조리원의 시설 및 서비스 표준화 기준 마련”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또 김 예비후보는 “가까운 지역에 산후조리원이 없어 출산 후 불편한 몸으로 갓 태어난 아기와 함께 ‘원정 산후조리’를 다녀왔다는 사례는 산간벽지의 일이 아니다”라며 “경기도에도 산후조리원이 전혀 없는 시·군이 여럿 있다”라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그는 “모든 산모와 아기는 적절한 돌봄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경기도에서만큼은 마음 편히 출산 이후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약속하고 “공공산후조리원 확충과 공공성 강화가 도민 행복시대를 앞당길 것”이라 강조했다.

김동연 측 캠프 관계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시절 설립된 경기도 여주 공공산후조리원은 개원하자마자 예약전쟁을 빚는 등 도민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고 있다”라고 소개하고 “김 예비후보야말로 이 전 지사의 정책을 이어받아 한층 더 발전 시켜 나갈 후보”라고 단언했다.

이재명 전 지사가 설립했던 공공산후조리원의 확충은 김동연 예비후보와 함께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도 강조한 공약이기도 하다.

김은혜 후보도 지난 17일 국힘 경기도지사 경선 시절 ‘2주에 3~400만원 정도 드는 민간 산후조리원에 비해 50~70% 낮은 168만원 수준으로, 한 부모 등 형편이 어려운 산모등에게는 50% 정도인 84만원 가량이 감면되는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에 ‘공공산후조리원’은 김동연 민주당 예비후보와 김은혜 국힘 후보의 공통 공약으로 떠올라 향후 2세 계획이 있는 부모들에게 환영받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