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주말N] 그동안 몰랐던 인천 화교들의 항일운동 이야기 (feat. 성공한 사람들의 기상 후 1시간?)

안녕하세요, 슬기롭게 주말을 보내는 방법, 슬기로운 주말N 시간입니다. 1940년대 우리의 항일운동에 중국인들이 동참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1940년대 초반, 인천에 거주하는 중국 산둥성 출신 화교들이 ‘일동회’를 조직해 항일운동을 펼쳤습니다. 인천시립박물관이 인천 화교들의 항일운동과 1943년 인천의 모습을 담은 특별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크게 두 공간으로 마련됐는데요. 1부 ‘1943년, 인천’에서는 국사편찬위원회가 소장하고 있는 일본 경찰의 심문보고서에 담긴 당시 인천의 모습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특히 1부에서는 광복 직전의 인천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1940년대 초반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으로 인해 사진 촬영이 어려운 시대였던 만큼 좀처럼 볼 수 없었던 희귀한 사진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2부 ‘일동회’에서는 일동회의 결성과 항일운동 과정, 그리고 검거된 후 서대문형무소에서 옥사한 화교들의 이야기를 담아냈습니다. 이번 주말엔 그동안 한국에서도 본국에서도 주목받지 못하고 잊혀진 화교들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아침 시간은 어떤 모습인가요? 애플 CEO 팀쿡은 새벽 3시 45분에 일어나 매일 날아드는 수백 통의 메일을 꼼꼼히 확인하고요. 스타벅스의 CEO인 하워드 슐츠는 새벽 4시 30분에 산책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이렇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결코 아침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는데요. 세계적 명사 64명이 밝힌 가지각색의 모닝 루틴을 담은 책, ‘성공한 사람들의 기상 후 1시간’을 소개합니다. 저자 벤자민 스폴과 마이클 잰더는 5년 동안 한 분야에서 큰 성과를 올린 342명을 인터뷰하고, 그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64명의 아침 이야기를 이 책에 담아냈는데요. 놀라운 건 이들 중 눈을 뜨자마자 스마트폰을 열어보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는 겁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의도를 가지고 아침 시간을 보냈다는 의미인데요. 물론 아침형 인간이 꼭 성공한다는 법은 없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기상 후 1시간’ 책을 읽어보고 나만의 모닝 루틴을 만들어 생산적인 아침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주말N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