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대북 선제타격론’은 전면전으로 확산할 가능이 높은 시나리오라며 극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대북 선제타격론’은 전면전으로 확산할 가능이 높은 시나리오라며 극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최지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대북 선제타격론’은 전면전으로 확산할 가능이 높은 시나리오라며 극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최 대변인은 1월11일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이와 같이 발언하고 “윤 후보의 정책은 한반도 평화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라며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처럼 공개적, 직접적으로 대북 선제타격론을 거론한 지도자는 없었다”고 맹폭했다. 

최 대변인이 비판한 내용은 같은 날 윤석열 후보가 서울 성수동에서 개최한 ‘신년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위협이 계속되는데 이를 방지할 계획이 있느냐’라는 기자의 질문에 “북한이 마하5 이상의 미사일을 발사하면, 핵을 탑재했다고 하면, 수도권에 도달해서 대량 살상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분 이내다. 요격이 사실상 불가하다”면서 “그러면 조짐이 보일 때 3축 체제의 가장 앞에 있는 킬체인(Kill-Chain)이라는 선제 타격 밖에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발언이다.

또 윤 후보는 “이 정부는 북한의 호의적인 어떤 평화(라고 본다)”라고 비꼬고 “저는 그걸 평화쑈라고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최 대변인은 “안보는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가 고려해야 할 매우 중대한 요소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라며 “그런데 후보가 나서서 한반도와 동북아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결국 국민 모두를 위기에 처하게 할 수 있는 발언을 이토록 쉽게 하다니 너무나 우려스럽다”고 논평했다. 

덧붙여 “정치지도자로서 자신이 초래한 위험한 발언을 즉시 취소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