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어지럼증을 많이 느낀다. 가벼운 증상으로 어지럼증을 느낄 때도 있지만 이 어지럼증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도 많으며, 어지럼증을 느끼는 시간은 짧지만 그 통증이 강렬하여 일상생활에 상당히 지장을 주는 경우도 많다.

빈혈이라고 가볍게 넘기는 분들도 많고 병원을 찾았지만 특별한 진단을 받지 못해 많은 분들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어지럼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어지럼증은 현훈이라고도 불리며 진성어지러움과 가성어지러움으로 나뉜다. 진성어지러움의 경우 전정 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것으로 자신의몸이 빙빙 돌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어지럼증을 말하며 가성어지러움의 경우 정신과적 문제와 함께 신체 적인 문제가 함께 동반하는데 신체적인 문제로는 빈혈, 저혈압, 고혈압 등이 있다. 

가성어지러움의 경우 몸이 빙빙도는 것보다는 흔들린다는 느낌이 든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크게 5가지로 나뉠 수 있다. 영양이 불균형 할 때, 심리적인 문제가 있을 떄, 에너지의 문제, 신경성,  턱관절이나 요추, 경추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

어지러움을 느낀다는 것은 신체의 평형기관에 자극을 받아 발생할 수 있고 위와 같이 병적인 현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어지럼증을 느끼지 않는 정상적인 상황은 고유수용기와 전정기관, 시각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 결과물, 즉 뇌로 인해 통합되고 조절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지럼증 그 중에서도 현훈의 증상은 주변에 있는 사물이 움직인다는 느낌이 드는 것으로 움직임 중에서도 사물이 회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기존의 어지럼증 경우 머리가 텅 비고 눈앞이 하얘지면서 쓰러질 것 같다고 생각되는 것과는 조금 다른 증상을 보인다.

현훈의 증상이 나타나는 지속시간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지에 따라 달리지며, 메스꺼움, 체한 느낌 구토, 땀의 증가와 같은 증상도 동반된다. 또한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에 따라서 청격이 저하된다거나 귀가 울린다거나 하는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어지럼증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받지 못했던 분들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더라도 어쩔 수 없이 치료를 받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어지럼증이 지속될 경우 불안감이나 우울감, 공포감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함께 동반하며 만성화되어 집중력 장애, 만성 피로, 기억력 저하, 수면 장애와 같은 결과를 초래한다. 

단순 빈혈이나 귀의 문제로 착각하며 어지럼증을 단순히 여기고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 위와 같이 뇌질환을 비롯해 신경계의 저하, 심리적인 문제들을 초래하므로 어지럼증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제대로 된 치료를 빠르게 받아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이 어지럼증을 현훈이라 하고 이를 근본적으로 치료한다. 사람들의 체질에 따라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체질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여 사람에 따른 근본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침으로 두통이나 메스꺼움, 구토 등과 같은 어지럼증의 동반증상을 치료하기도 한다. 침은 단독으로 진행되는 것보다는 다른 치료와 함께 진행하며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인 침으로 동반 증상을 다스림과 동시에 약침과 봉침으로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되는 원인 장부를 치료함으로써 우리 몸이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어지럼증의 근본을 치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한약의 가장 좋은 점은 환자의 체질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처방을 함으로써 세밀하고 직접적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추나요법은 삐뚤어진 신체를 바로 잡아주는 것으로 신체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어지럼증을 치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혼자 있을 때 어지럼증을 느끼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주변의 사물에 부딪힐 수 있으며 스스로 몸을 가누기가 힘들기 때문에 어지럼증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대처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먼저 어지럼증이 느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들게 된다면  그 자리에 즉각 앉아 주는 것이 좋으며, 어지럼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만한 원인들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밝은 빛, 갑작스러움 음직임이나, TV등이 있다.

어지럼증을 느끼고 다시 괜찮아져도 바로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동안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만약 보트나 차와 같이 움직이는 것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가까이에 있는 물체보다는 멀리 있는 물체, 그 중에서도 고정돼 움직이지 않는 물체를 바라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