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과거에 손목 건초염이라 하면 손목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 주부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이 증가하면서 손목 건초염 증상을 호소하며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다.

손목 건초염은 손목 손상을 통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환으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재발도 쉬워 평소 관리가 무척 중요하다.

그렇다면 손목 건초염이란  어떤 질환인지 수원 권선구 백제한의원과 함께 살펴보자.
손목부위의 통증은 대부분 건과 건초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또는 퇴행성 질환으로 유발된다.

건(힘줄, tendon)이란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강한 섬유의 묶음 또는 띠를 말합니다. 주로 근육의 근막이 연장되어서 건을 형성한다.

이 건이 근육에서 뼈로 힘을 전달하여 손가락의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건초란, 건이 뼈로 이어질 때, 윤활을 하는 기능으로 힘줄을 덮어줘서 손상이 가지 않게 하는 것이다.
손목에는 손가락으로 하는 건-힘줄들이 많은데 이 힘줄들을 덮어주는 건초가 6개가 있다.

이 힘줄이 그냥 움직이면 힘줄이 비벼져서 아프기 때문에 이 힘줄을 보호하기 위한 건초라는 tendon sheath가 손목에 있어서 윤활주머니 역할을 한다.

드퀘르벵병 (손목 건초염)은 손목의 엄지 쪽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손목의 엄지 쪽 부분에 있는 두 힘줄인 장무지외전건과 단무지신건이 신전지대 아래를 지나면서 힘줄을 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다.
엄지손가락부터 손목까지 이어진 두 개의 힘줄과 이 힘줄을 싸고 있는 건초에 마찰이 일어나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손목 건초염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에게 높은 비율로, 발생하게 되며 특히 중년의 여성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남성보다 여성의 손목 구조가 약하기 때문에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으로는 통증과 함께 염증 부위가 부풀어 오를 수 있으며,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을 하거나 손목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심해지면 가벼운 동작에도 손목 저림 현상이 심해지고 물건 잡기가 힘들어질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방치하지 마시고 내원하셔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다.

손목 건초염은 왜 생기나요?

증상으로는 통증과 함께 염증 부위가 부풀어 오를 수 있으며,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을 하거나 손목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증상이 심해지면 가벼운 동작에도 손목 저림 현상이 심해지고 물건 잡기가 힘들어질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방치하지 마시고 내원하셔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다.
손목건초염의 이학적 검사법으로는 Finkelstein 검사법이 있니다.

Finkeltstein test는 통증을 발생시키는 검사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빠르고 세게 검사할 경우 통증이 심해서 얼얼한 느낌때문에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먼저 손바닥을 편 상태에서 엄지를 손바닥으로 구부립니다. 그리고 엄지를 접은 상태에서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엄지를 감싸쥔다.
이렇게 주먹을 쥔 상태에서 손목을 아래쪽으로 천천히 굽힙니다. 이때 엄지손가락 쪽의 손목 쪽으로 조금씩 당기는 느낌이 난다.

당기는 느낌을 넘어서서 통증이 발생하거나 한의사가 손목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나면 Finkelstein TEST 양성이다.
손목 건초염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다면, 손을 최대한 적게 움직이면서 쉬셔야합니다. 가만히 며칠을 쉬어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너무 오래 참지 마시고 백제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다.

건, 건초의 손상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과사용으로 질환이 발생했기 때문에 사용을 줄여야한다.

손상이 발생했는데도 계속사용하게 되면, 건, 건초의 섬유화, 건의 미세파열 및 혈관증식으로 통각과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사용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렇게 먼저 손목을 쉬고 나서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약침치료로 손목건초의 염증을 개선합니다. 순수한약에서 정체추출한 약침으로 염증을 직접적으로 완화하는 치료로 붓기에 의한 화끈거리는 통증을 개선할 수 있다.

그다음으로 침구치료로 힘줄의 재생을 돕습니다. 힘줄에 침치료를 통한 직접적인 자극을 가해서 손상받은 힘줄의 재생을 돕습니다. 근본적으로 힘줄을 건강하게 만드는 질환 치료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손목주변의 염증을 치료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한약처방을 사용합니다. 염증으로 인해 약화된 인대와 근육을 강화시키고 손목 주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한약으로 재발을 방지한다.

시간이 좀 필요하겠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백제한의원에서 꾸준히 치료하시면 손목건초염의 통증을 개선하실 수 있다.

먼저, 긴장된 근육을 풀고 기혈의 순환을 돕는 침 치료를 통해 붓기와 통증을 줄입니다. 통증개선에 효과적인 ICT치료를 통해 근육의 과긴장을 이완하는 치료를 한다. 
소염약침 약침요법을 적절하게 적용하여 근육 및 인대의 이완을 촉진시켜주면서 기혈순환도 원활하게 만들어주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힘줄의 염증성 질환에는 국소부위 온열치료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전자뜸을 이용해서 힘줄에 온열자극을 줘서 혈관이 부족해서 영양공급이 잘 되지 않아 치료가 더딘 것을 개선할 수 있다.
손목 통증으로 인한 질환을 예방하려면 손목을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좋지만 그게 어렵다면 손목보호대를 착용해주거나 손목질환 예방 스트레칭을 틈틈이 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손목보호대를 계속해서 착용한다면 오히려 주변 인대조직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많이 사용을 하는 시간에만 착용을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