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연안부두선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 착수
시, "2022년 기재부 예타대상 선정 위해 최선"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시가 부평역에서 연안부두까지 오가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 ‘부평연안부두선’ 노선 구축에 나선다.

인천시는 11월4일 원도심의 교통여건을 개선하고 신·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부평연안부두선(트램) 사업화 방안 수립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사진=일간경기DB)
인천시는 11월4일 원도심의 교통여건을 개선하고 신·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부평연안부두선(트램) 사업화 방안 수립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사진=일간경기DB)

시는 11월4일 원도심의 교통여건을 개선하고 신·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부평연안부두선(트램) 사업화 방안 수립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2020년 12월 인천시가 국토부에 신청해 올 하반기 승인·고시 예정인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에 2순위로 반영한 ’부평연안부두선‘의 후속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해 사업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부평연안부두선’은 부평역∼가좌역∼인천역∼연안부두까지 18.72㎞을 연결하고 정거장 27개소, 차량기지 1곳을 신설하는 총 사업비 3959억원이 소요되는 도시철도 사업이다.

인천시는 이미 지난 2019년 3월 착수한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 용역‘에서 원도심 재생 활력 및 원도심 도시철도서비스 확충을 위해원도심 수혜도가 높은 ‘부평연안부두선’의 신규노선을 발굴하고 경제성(B/C≥1.05) 검토도 완료한 상태이다.

아울러 인천시는 금번 용역을 통해 ‘부평연안부두선’의 장래 교통수요 예측, 대안노선 검토, 건설 및 운영계획 수립, 타당성(경제성 및 재무성) 검토, 종합평가 등을 세부적으로 분석·검토해 내년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사전에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류윤기 시 철도과장은 “신·원도심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원도심 대중교통의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부평연안부두선 사업이 내년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부평연안부두선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을 통해 지금부터 잘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