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대표 관광테마골목 육성 선정
역사 전시실, 요리 VR체험관 등 조성
시티투어에 코스 추가 관광객 유입

각종 햄과 치즈, 김치와 야채를 육수에 넣어 보글보글 끓여먹는 부대찌개. 동서양이 입안에서 만나 펼쳐지는 풍미 가득한 충돌은 한국인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다.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넣어먹는 라면맛은 또 어떤가. 온갖 먹을 것이 넘쳐나는 요즘도 부대찌개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사랑받는 비결이다.

의정부시는 경기도가 주관한 ‘2021년 경기도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 공모사업’에서 의정부 부대찌개 골목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먹거리와 체험거리를 연계한 부대찌개 역사 전시실 및 부대찌개 요리 VR체험관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의정부)
의정부시는 경기도가 주관한 ‘2021년 경기도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 공모사업’에서 의정부 부대찌개 골목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먹거리와 체험거리를 연계한 부대찌개 역사 전시실 및 부대찌개 요리 VR체험관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의정부)

6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부대찌개의 원조 의정부 부대찌개골목에서 맛만큼이나 풍성한 이야기거리를 모아 푸짐한 볼거리와 체험공간을 만든다고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의정부시는 경기도가 주관한 ‘2021년 경기도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 공모사업’에서 의정부 부대찌개 골목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먹거리와 체험거리를 연계한 부대찌개 역사 전시실 및 부대찌개 요리 VR체험관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 육성 사업은 역사·문화·체험·맛집·생태·레저 등 특색 있는 관광자원을 보유한 골목(거리)을 발굴, 관광 상품으로 개발·육성하는 사업으로, 의정부시는 사업비 7천만 원과 컨설팅·교육·홍보 등 각종 지원을 받는다.

시는 먼저 현재 운영 중인 퓨전문화관광홍보관의 특별 전시실을 리모델링해 12개 업소의 역사와 특징 등을 알려주는 전시실을 조성할 계획이다. 부대찌개거리 스토리텔링을 통해 1960년대부터 시작된 부대찌개의 역사이야기와 부대찌개 장인들의 사진을 전시해 맛으로 부대찌개거리를 즐기고, 이야기와 체험으로 부대찌개를 기억할 수 있는 전시공간을 조성해 의정부시 원조 부대찌개 이미지를 높이고 홍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그동안 부대찌개 골목은 부대찌개라는 특화된 관광 콘텐츠를 가지고 있으나, 흥미요소 및 즐길 거리가 부족한 게 사실이다. 이에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족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부대찌개 VR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영상이 나오는 고글 및 장갑을 착용하고 가상의 부대찌개 식당에 방문해 간단한 설명을 듣고 부대찌개를 요리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관광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부대찌개체험관은 먹거리와 VR기술을 접목한 최초의 지자체 체험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또 올 하반기에 본격 추진할 예정인 시티투어에 부대찌개 골목과 행복로, 의정부컬링경기장, 미술도서관, 음악도서관 등 의정부시만의 특화된 관광자원과 연계한 투어코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증강현실과 연계된 관광지를 방문해스탬프를 획득하는 AR스탬프투어에 부대찌개 골목을 포함 운영해 관광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