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만 시민 교통권 보장 성명 "높은 통행료로 교통권 침해"

수도권 서북부 204만 시민의 교통권을 보장하기 위해 일산대교 인근 3개 지자체장이 뭉쳤다.

이재준 고양시장·최종환 파주시장·정하영 김포시장은 3일 일산대교 영업소에서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은 경기도의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협상을 지지하고 일산대교의 불합리한 통행료 부담 개선을 촉구하기 마련됐다. (사진=고양시)
이재준 고양시장·최종환 파주시장·정하영 김포시장은 3일 일산대교 영업소에서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은 경기도의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협상을 지지하고 일산대교의 불합리한 통행료 부담 개선을 촉구하기 마련됐다. (사진=고양시)

이재준 고양시장·최종환 파주시장·정하영 김포시장은 3일 일산대교 영업소에서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은 경기도의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협상을 지지하고 일산대교의 불합리한 통행료 부담 개선을 촉구하기 마련됐다. 

이들은 공동성명서에서 “일산대교는 한강을 가로지르는 27개 교량 중 유일한 유료교량일 뿐만 아니라, km당 통행료가 660원으로 주요 민자도로 보다 6배 이상 높다”며 “일산대교는 교통 소외지역인 경기 서북부 시민의 교통권을 확대하기 위해 설치됐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 높은 통행료를 징수해 시민들의 교통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경기도의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해결을 적극 지지하고 사업권 인수를 통한 무료화가 관철될 때까지 함께 행동할 것”이라며 “204만 시민의 입장을 최대한 전달할 수 있도록 경기도-국민연금공단 간 협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국민연금공단은 공공기관으로서 국민의 행복과 복지에 대한 책임을 갖고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협상에 응할 것을 촉구한다”며 “통행료 원가를 분석해 현실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수익구조를 적극 개선하고 사업권 인수 등 최적의 대안을 통한 경기 서북부 시민의 교통권 보장에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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