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시민들에게 약속한 바대로 진행하는 것이 원칙"

최춘식(국민의힘·포천·가평) 국회의원이 ‘포천~옥정 전철’과 관련해 “8량 직결 원안이 답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춘식(국민의힘·포천·가평) 국회의원이 ‘포천~옥정 전철’과 관련해 “8량 직결 원안이 답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의원은 “정부가 포천시민들에게 약속한 바대로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고, 그 안에서 실현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면 되는 것이다. 만약 도저히 방법이 없다면 원안을 수정할 필요가 있겠지만,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포천시민들의 의견이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 12월10일 경기도 철도건설과에서 주관하는 옥정~포천간 광역철도 공청회 당일 시민들이 공청회 개최를 반대하며 시위를 벌이는 모습. (사진=포천시)
최춘식(국민의힘·포천·가평) 국회의원이 ‘포천~옥정 전철’과 관련해 “8량 직결 원안이 답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의원은 “정부가 포천시민들에게 약속한 바대로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고, 그 안에서 실현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면 되는 것이다. 만약 도저히 방법이 없다면 원안을 수정할 필요가 있겠지만,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포천시민들의 의견이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 12월10일 경기도 철도건설과에서 주관하는 옥정~포천간 광역철도 공청회 당일 시민들이 공청회 개최를 반대하며 시위를 벌이는 모습. (사진=포천시)

최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도봉산 포천선(포천~옥정)은 2019년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23개 사업중 하나로 선정돼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를 면제받은 사업으로, 경제적 타당성은 고려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의지”라고 설명하며 예타 면제사업 선정의 배경을 강조했다.

예타는 공공투자사업의 경제성 등을 사전에 면밀하게 검증하는 제도인데, ‘예타 면제조치’는 경제성 보다는 각 지자체가 원하는 사업을 빠른 시기에 추진할 수 있는 요건을 조성하기 위해 취해진 것이라는 점을 최 의원이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이다. 

최 의원은 “서울시가 제시하는 장거리 단선 노선의 사고위험, 7호선 시격조정 문제, 유지비용 부담 등의 우려에 대해서도 서울시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 아니고, 이런 서울시와 협의해야 하는 경기도의 입장도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우려되는 부분은 해법을 찾아 나가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지 그것을 이유로 포천시민으로 하여금 다시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책임있는 정부의 자세가 아니다” 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따라서 최 의원은 “정부가 포천시민들에게 약속한 바대로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고, 그 안에서 실현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면 되는 것이다. 만약 도저히 방법이 없다면 원안을 수정할 필요가 있겠지만,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포천시민들의 의견이다”고 강조했다. 사업추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포천시민의 의견이고 포천시민들과의 소통이라는 점이다. 

‘8량 직결이냐 4량 환승이냐’ ‘부족하지만 빠른 길을 갈 것이냐 느리지만 만족할 길을 갈 것이냐’, 이런 중요한 문제에 대해 포천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최춘식 의원은 최근 포천시의 이중적 행태에 대해 “시민을 대표해서 일을 하는 선출직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여러 방법을 동원해야 하겠지만, 시민 앞에서는 정직해야 한다. 바로 시민을 대표해 시민을 위해 일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최근의 포천시의 행태에 유감을 밝혔다.

선출직은 정치적 이해득실을 따질 것이 아니라, 포천시민들이 가장 바라고 가장 원하는, 포천의 백년대계를 잘 만들어나갈 방안을 찾는 것이 제1의 책임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최 의원은 “‘도봉산 포천선’이 ‘8량 직결’로 가느냐, ‘4량 환승’으로 가느냐 는 이제 시작”이라고 지적하며, “공론화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모으고 치열하게 토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과정에서 특히 “국회의원, 시장, 도의원, 시의원 등 포천의 선출직들이 무거운 책임감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해야 한다”는 점도 함께 짚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