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전문가 역학조사 통한 원인 규명, 재발방지대책 마련 시급"

인천지역 내 하천에서 물고기 떼죽음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녹색연합(녹색연합)은 1일 물고기 떼죽음이 반복되고 있는 만큼 인천시가 정확한 조사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배포했다. 8월31일 서구 심곡천에서 물고기가 집단폐사해 LH가 이를 수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녹색연합(녹색연합)은 1일 물고기 떼죽음이 반복되고 있는 만큼 인천시가 정확한 조사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배포했다. 8월31일 서구 심곡천에서 물고기가 집단폐사해 LH가 이를 수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녹색연합(녹색연합)은 1일 물고기 떼죽음이 반복되고 있는 만큼 인천시가 정확한 조사와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배포했다.

성명서에 녹색연합은 31일 인천서구 심곡천에서 붕어 등 물고기 수천마리가 죽은 채 떠올랐다고 밝혔다.

이날 물고기 떼죽음은 굴포천, 공촌천, 송도 북측 수로(아암도~외암도~송도갯벌 수로) 등에 이은 것으로 최근 반복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굴포천에서도 지난 2012년과 2016년, 2020년 등 물고기가 집단 폐사가 지속되고 있다는 게 단체의 주장이다.

2019년 송도 북측 수로에서 숭어 등이 집단 폐사된 점도 강조했다.

이런데도 한 번도 제대로 된 역학조사가 이뤄진 적이 없고 행정의 추측만 있었다는 게 녹색연합의 입장이다.

이러다보니 대책이 제대로 마련된 적도 없고 그 사이 물고기 떼죽음만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녹색연합은 “많은 하천들에서 정비사업이 진행됐지만 여전히 하천으로 공장폐수와 생활하수가 흘러들고 서해안으로 직접 흘러드는 하천들은 갑문으로 막혀 갑문의 개폐에 따라 염분 농도 변화가 심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해수유통, 상류복원, 원도심 하수도정비 등 인천하천의 자연성 회복은 갈 길이 먼 만큼 단순한 추측과 미봉책이 아닌 정확한 조사를 통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근본적으로 인천의 하천정책 방향도 점검해야 한다는 입장도 내놨다.

또한 단체는 “과거 갯골이었던 바다로 흘러든 하천, 한강으로 흘러드는 하천의 생태적 차별성을 그 어디에도 찾을 수 없다”며 “수리수문에서 하천생태로의 하천정책의 전환이 없으면 하천에서는 늘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비가 내리면 쓰레기가 그대로 흘러들고, 생활하수와 공장폐수가 흘러드는 하천에서 반복되는 물고기 집단폐사는 어쩌면 당연할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심곡천 물고기 떼죽음은 전문가들의 종합적인 역학조사를 통한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이 필요하고 생태복원으로의 하천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