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납품농가 어려움 타개 위해 개발
시금치 등 5가지 상품 한 묶음 1만원 판매

가평군이 판매 중인 '농산물꾸러미'가 상품개발 1주일 여 만에 3000여 개의 주문신청이 쏟아지는 등 농가의 시름을 덜어주고 있다.

가평군은 코로나19 확산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지역내 모든 관광시설과 다중이용시설 등을 유관한데 이어 군청사도 문을 걸어 잠그기로 했다. (사진=가평군)
가평군은 코로나19 확산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지역내 모든 관광시설과 다중이용시설 등을 유관한데 이어 군청사도 문을 걸어 잠그기로 했다. (사진=가평군)

가평군이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학교급식 납품농가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이달 초 개발한 ‘농산물 꾸러미 상품’이 큰 인기다.

사전 주문을 받아 공급되고 있는 꾸러미 상품은 시금치 500g·청경채 500g·적채 250g·계란 10개·표고버섯 200g 등 5가지 상품이 한 묶음으로 만들어져 1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4월 6일 신청을 받기 시작한 꾸러미 상품은 13일 현재까지 공무원·주민·기관단체 등으로부터 3000개의 신청을 받아 제작에 들어갔다.

‘음악역1939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이루어지는 상품 포장에는 공무원을 비롯해 군 여성단체협의회 및 한국여성농업인 군 연합회 회원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일손을 보태는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군 어린이집연합회도 영유아 가정지원 및 피해농가를 돕기 위해 꾸러미 1000여 개를 구입해 각 가정에 전달하고 부모와 원아들이 즐겁게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는 요리활동을 안내하는 등 1석2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 꾸러미를 활용한 가정학습 프로그램이 지역내 어린이집 휴원으로 가정양육 중인 원아들에게도 애향심과 공동체 의식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처럼 본 상품의 인기는 풍성한 꾸러미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3~4월에 출하되는 채소는 저장성이 떨어져 출하시점이 생명인 만큼 조기 판로확보에 민·관 협력이 주요했다.

앞서 군은 4월 5일까지 농협하나로마트와 연계해 잣누룽지·잣두부과자·표고버섯·계란·딸기 등 관내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특산물 10개 품목을 시중가격보다 10~65%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직거래 장터를 열었다.

한편 이미경 농산물유통팀장은 “코로나19로 초·중·고등학교 개학연기에 따른 학교급식 중단과 관광·외식 위축 등으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친환경 재배농가 및 농특산물 가공업체를 위해 지속적인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 활동을 벌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