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요양서비스 노동자단체 기자회견

지난주 인천시민단체들이 ‘인천형 서비스원’ 설립 요구에 이어 인천지역 요양서비스 노동자들이 내년 6월 인천서비스원을 설립에 앞서 당사자들인 요양노동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지역 요양서비스 노동자들이 내년 6월 인천서비스원을 설립에 앞서 당사자들인 요양노동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기자회견 모습. (사진=홍성은 기자)
인천지역 요양서비스 노동자들이 내년 6월 인천서비스원을 설립에 앞서 당사자들인 요양노동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기자회견 모습. (사진=홍성은 기자)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부 등 관련 단체 3곳은 12월24일 오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양노동자 처우개선과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인천사회서비스원 설립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현시점에서 사회서비스원을 시범 운영하는 서울, 경기, 대구, 경남 등 4곳 지역 중 서울만이 요양노동자의 처우가 괜찮다며 생활임금 수준의 월급이 보장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취지로 사회서비스 공단을 설립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았고 관련 법안 역시 국회에 계류 중이라고 말했다.

인천지역의 경우 지난 9일 중간보고회가 있었지만 요양노동자들의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최근 서울시에서는 시의원들에 의해 마포 개원이 취소되고 경기도의 경우 요양노동자를 채용했지만 이용자가 없어 급여를 받지 못하거나 채용된 요양노동자들이 영업을 하러 다니는 불상사가 발생했다며 인천시는 이러한 전철을 밟아서는 안된다고 촉구했다.

이미영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부장은 “고령화사회에서 요양서비스 노동자들은 큰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지만 아직도 인식은 밑바닥 수준"이라며 “이러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 사회서비스원이다, 인천시가 사회서비스에 대한 공공의 책임성을 높여야 하는 취지에 맞게 모범적인 사회서비스원을 추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회서비스원’이란 민간이 제공하던 돌봄 서비스를 공공이 직접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공공부문이 사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고 지역사회에서 선도적 역학을 수행해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추진한다.

더불어 요양보호사, 장애인 활동지원사, 보육교사 등 돌봄 종사자들의 처우를 향상시키고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목표도 지니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