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인천시가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을 받았다.

3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서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국제공정무역도시 지위를 지난 2017년 10월 이후 계속해서 유지하게 됐다.

‘공정무역도시인증’은 2000년 영국 가스탕에서 시작된 ‘공정무역 마을운동’에서 비롯됐다. 시민들이 일상에서 공정무역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벌이는 운동으로, 2018년 기준 전 세계 36개국, 2175개 도시가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서 공식 인증을 받고 공정무역 운동을 실천하고 있다.

3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서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국제공정무역도시 지위를 지난 2017년 10월 이후 계속해서 유지하게 됐다. 사진은 인천시청 전경. <사진=홍성은 기자>
3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서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국제공정무역도시 지위를 지난 2017년 10월 이후 계속해서 유지하게 됐다. 사진은 인천시청 전경. <사진=홍성은 기자>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위해서는 지역의회의 지지와 조례가 통과해야 되며, 인구수에 비례한 공정무역상품 매장, 지역 커뮤니티, 기관 등 공정무역상품을 이용해야 한다. 또한 미디어 홍보와 대중의 지지, 공정무역위원회 조직 등 5가지 요건을 갖춰야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

국내는 인천시와 더불어 부천시, 서울시, 화성시 등 4개 도시가 지정돼 있으며, 그밖에 경기도, 서울시 성동구, 인천시 계양구 등이 공정무역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2010년부터 공정무역 확산을 위해 공정무역도시 조성 추진계획을 수립했고, 2012년 '인천광역시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 조례'를 제정한 이후 인천 YMCA등 4개 단체와 협업을 통해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그동안 연 20회 이상 공정무역 캠페인을 개최해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으며, 2017년부터 매년 공정무역 페스티벌을 개최해 시민들이 공정무역을 접하고 직접 제품을 체험하게 하는 등 공정무역 확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앞으로 시는 공정무역 교육 확대추진, 로컬페어트레이드(Local Fair Trade) 상품 기획 등 공정무역 운동 정착을 위해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김재웅 인천시 사회적경제과장은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은 그간 공정무역 확산을 위한 인천시의 노력의 결과”라면서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같이 가면 더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처럼 인천시는 공정무역을 통해 제3세계 생산자들과 같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협력과 상생의 발걸음을 내딛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