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폭염에 대비해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 16가구에 에어컨설치와 함께 3개월간의 전기요금을 지원한다. 

양주시는 폭염에 대비해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 16가구에 에어컨설치와 함께 3개월간의 전기요금을 지원한다. <사진=양주시청>

이번 사업은 경기도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2019년 폭염대비 에너지 복지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거동이 불편해 폭염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저소득층 독거노인 가구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는 관내 독거노인의 폭염피해 예방을 위해 매년 보호대책을 수립하고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에 폭염대비행동요령을 홍보하고 있다.

또한 268개소의 무더위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폭염에 대비해 후원물품을 우선 배부하는 등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일상생활 유지를 적극 지원한다.

특히 폭염 주의보 등 발효 시 30명의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취약계층 독거노인 750가구의 안부를 상시 확인하고 폭염 비상연락망 구축 등을 통해 사고안전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폭염 취약계층인 독거어르신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예방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층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주시는 지난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폭염 보호대책 추진을 통해 저소득 독거노인 등 119가구에 선풍기를 지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