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불편 불보듯 뻔해… 시민의견 반영 안 돼”

부천시 “2년 넘게 홍보… 시민불편 최소화할 것”

부천시가 오는 7월 10개 행정복지센터‧26개 일반 동 체제를 10개 광역 동으로 행정구역 개편을 추진하자 부천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지난 25일 시민 의견수렴 없는 광역 동 추진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사진제공=부천시청>

부천시가 오는 7월 10개 행정복지센터‧26개 일반 동 체제를 10개 광역 동으로 행정구역 개편을 추진하자 부천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시민 의견수렴 없는 광역 동 추진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부천시 광역동 추진 반대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늘 오전 부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내용의 광역 동 반대 관련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위원회 측은 “시가 시민이 모르고 시민의 의견수렴도 없는 광역 동을 추진하는 것은 결국 시민을 무시하는 행정”이라며 “지난 2년 넘게 10개 동을 행정복지센터 동으로 운영하면서 발생한 시민들의 불편은 아랑곳없이 광역 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이어 “주민 의견을 수렴한답시고 찬반도 없는 설문지 몇 문항을 돌린 뒤 주민 찬성이 72%가 넘는다고 하는 것은 무엇을 기준한 것인지 저의가 의심스럽다”면서 “실질적인 주민생활권 단위로 행정개편을 하라”고 요구했다.

부천시 36개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5일 협의회 월례회의에서 광역동 추진을 전면 반대를 결의하고 향후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해 활동키로 했다.

이상화 대책위 위원장은 “지금도 역곡1‧2동과 원미동의 경우 선거구에 묶여 민원인들의 불편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는 정책 토론과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대의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주민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 활동을 전개한다”며 “차라리 행정복지센터를 없애고 시청과 36개 일반 동이 함께하는 2단계 행정구역 개편이 시민들에 불편을 덜어줄 것”이라고 개편 중단을 촉구했다.

부천시 광역동 추진 반대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반대서명운동, 현수막 제작, 청와대 청원 등 반대운동을 펼쳐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부천시 관계자는 “센터 동을 운영하면서 향후 광역동 추진과 관련해 지속적인 홍보를 펼쳐왔고 광역 동은 주민 편의를 위해 예전 구청 3곳이 10곳으로 늘어나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또 “광역동 10곳 외에 기존 26개 동을 복지행정과 민원행정을 할 수 있는 현장민원실로 운영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천시는 광역동 행정구역 개편안을 오는 2-3월경 부천시의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