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합식품 26건 적발…회수·폐기 조치

액체크로마토그래프를 이용한 벤조피렌검사를 하고 있는 경기도연구원 <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식품안전지킴이 사업’이 도민에게 제공되는 부적합한 먹거리를 차단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적합 적발률(2.5%)이 시군 행정기관의 위생단속을 통한 부적합 적발률(0.8%)을 3배 이상 상회하는 성과를 거뒀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식품안전지킴이 사업’을 통해 식품 994건과 식품용 기구·용기·포장 46건 등 총 1천40건에 대한 선제적 기획 수거 검사를 실시해 총 26건의 부적합 식품을 적발해 2.5%의 부적합 적발률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부적합으로 판정된 식품을 관할 시군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부적합식품긴급통보시스템’에 통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회수 및 폐기했다.

부적합 식품의 상세 내역을 보면 고형차, 기타 가공품 등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분말제품 123건을 대상으로 실시된 안전성 검사에서 15건의 기준치를 초과하는 금속성 이물질이 검출됐다.

이와 함께 소규모 유통매장에서 판매되는 농산물 109건을 수거해 실시한 안전성 검사 결과, 간장 및 벌꿀제품 6건이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김장철 성수식품을 대상으로 실시된 검사에서는 액젓 2건이 총질소 함유량이 낮은 것으로 조사돼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 밖에도 보건환경연구원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과거 부적합 이력이 높았던 식품 90건을 선별해 실시한 안전성 검사에서는 유지류, 건어포류 등 4건에서 벤조피렌이 검출됐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식품안전지킴이 사업’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도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