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공정용 칠러 장비 국산화

SK하이닉스는 17일 이천본사에서 사내벤처 프로그램 출범식을 가졌다.<사진제공=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사내 아이디어 6건을 선정해 사내벤처로 육성한다.

SK하이닉스는 17일 이천본사에서 사내벤처 프로그램인 ‘하이개라지(HiGarage)’ 출범식을 갖고 ‘테스트 공정용 칠러(Chiller) 장비 국산화’ 등 총 6개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하이개라지'는 사내 아이디어에 창업 기회를 부여하는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IT 기업들이 차고(garage)에서 창업한 것에서 착안했다. 지난해 8월 공모를 시작한 하이개라지에는 약 240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SK하이닉스는 이들 중 사업 실현 가능성과 사회적 가치 창출 수준을 고려해 6건의 아이디어를 사내벤처로 육성하기로 결정하고, 총 12억원의 자금을 사업화 과정에 지원하기로 했다.

대표적으로 '테스트 공정용 칠러 장비'를 국산해 국내 반도체 생태계를 강화한다. 테스트 공정용 칠러는 공정 중 온도조절에 사용되는 장비로, 외국산이 국내 시장을 주로 점유하고 있다. ‘인공지능을 접목한 반도체 공정 데이터 모델링 기술’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도체 공정이나 소자 연구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개발 효율을 높이는 알고리즘을 구축할 예정이다. 

'테스트 공정용 칠러 장비 국산화' 아이디어를 제안한 SK하이닉스 김형규 기장은 “테스트 공정에 사용되는 칠러는 현재 기술력 부족으로 인해 국내 장비업체들이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번에 선발된 사내벤처 주인공들은 사내벤처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기존 소속에서 분리돼 별도의 전담 조직으로 이동한다. 이후 최대 2년 동안 벤처 창업 전문가들의 컨설팅 등 준비 과정을 거쳐, 창업 혹은 SK하이닉스 사내 사업화를 선택하게 된다. 

또 이 기간 내 사업화에 실패할 경우에도 재입사를 보장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며, 만약 최종 사업화 과정에서 창업이 아닌 사내 사업화를 선택하면 이를 통한 이익의 일부를 해당 임직원에게 일정 부분 배분한다.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이석희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하이개라지는 SK하이닉스가 사업 모델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려는 새로운 시도”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