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학 기자

포천시민들 1만3천명이 결국 분연히 일어섰다. 포천시 총 인구가 15만1천명이니 시민 10명중에 한명은 칼바람이 불던 광화문에 섰다는 것이다. 시민들은 버스 120대로, 혹은 각자 지하철을 타거나 자가용을 끌고 포천에 전철이 반드시 들어와야 한다는 뜻을 피력했다.

정부는 1월말께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는 국가균형발전사업 최종선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관련해 포천시민들은 국가균형발전 사업과 관련해 예타면제지역으로 선정을 촉구하기 위해 16일 매서운 칼바람을 맞으며 광화문으로 나갔다. 이 자리에는 포천시사격장 등 군 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이길연)가 주관하는 포천시민상경집회가 박윤국 포천시장을 비롯 김영우 국회의원 이철휘 더불어민주당 당협위원장, 조용춘 포천시의회의장과 시의회의원 전원, 김우석·이원웅 경기도의회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포천시민상경 집회는 포천시 14개 읍면동주민 1만3천여 명(주최측추산)이 참석했으며 이어 1천16명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삭발식도 이어졌다.

특히 이번집회에는 이철휘 더불어 민주당 당협위원장을 비롯해 조용춘 시의회의장과 시의원, 경기도의원들이 자발적으로 삭발식에 참석했다.

그동안 포천시는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각종규제로 인한 역차별을 받아왔고 또한 별다른 혜택도 누리지 못했다.

포천시는 67년이 넘는 기간동안 군사격장을 비롯해 각종 군사시설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다. 

포천시는 여의도면적(8.4㎢)의 1.6배에 달하는 로드리게스 미군사격장을 비롯 여의도면적의 26배에 달하는 동양 최대사격장인 승진훈련장 등 군 관련 사격장이 9곳에 달하며 포천시 전체면적의 26%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있다.

이번 집회에서 범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이번에도 정부가 포천시민들의 염원을 외면하면 포천시에 있는 사격장을 차량으로 통행을 저지하며 군사시설의 운영을 막는 등 총력을 기울인다"고 선언했다.

사태가 이지경에 오기까지 포천시를 대표하던 선출직들은 무엇을 해왔는지가 몹시 궁금해진다. 그동안 선출직들이 전문지식 부족에 따른 지역 일을 미온적으로 처리하다보니 엄동설한에 포천시민 1만3천여 명이 광화문에 모여 포천을 위해 집회를 해 온 것이 아닌가.

그동안 포천을 대표 하는 선출직들은 지역발전은 등한시하면서 자기발전에만 열성을 다했다. 이렇다보니 포천시의 인구는 나날이 감소했으며 결국 대부분의 발전계획에서 소외됐고 점차 황폐화됐다.

지난날 한 시민이 말했던 "의원님. 이한동 국회의원은 11대 국회의원 시절 43번 국도를 4차선으로 확장했습니다. 이번에는 전철 1호선을 양주시 덕정역에서 대진대학교 앞에까지라도 연장을 시키는데 앞장서주십시오“라는 고언만 제대로 들었어도 시민들이 엄동설한에 나서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또한 한때 포천시에서 부지만 제공한다면 남양주시 진접읍에 들어오는 4호선 기지창을 포천시에 유치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던 당시 남양주시 출신 국회의원의 말을 적극적으로 살폈다면 지금의 시민들과 의원들이 삭발하는 사태까지는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날 박윤국 포천시장은 “청와대 빅뉴스를 받았다. 내용은 포천에 가서 발표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예비역 4성장군 출신의 이철휘 더불어민주당 당협위원장도 “37년간 포천에서 군생활을 해왔다. 군시설에 피해가 가는 사태까지 벌어지기 전에 이 모든 일을 해결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달이 포천시 발전을 위한 ‘골든타임’이다. 15만의 포천시민들과 함께 포천시장과 더불어민주당 당협위원장의 말에 기대를 품어본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