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국 국장대우 이형실

사필귀정(事必歸正)이라고 했다. ‘올바르지 못한 일이 일시적으로 통용되거나 득세할 수 있지만 결국 올바른 이치로 돌아간다’는 사자성어다. 같은 뜻으로 ‘바르지 못하고 요사스러운 것이 바른 것을 범하지 못한다’는 사불범정(邪不犯正)도 있다.

또 있다. 인생의 지침서라고도 할 수 있는 불교 경전인 ‘법구경’ 도장품(刀杖品) 5장은 위의 사자성어보다 더 무겁고 강도가 센 가르침으로 다가온다. ‘착한 사람을 매질하거나 죄 없는 사람을 모함하면 그 재앙이 열배로 불어나리니 그 모든 재앙은 신속히 다가와 용서받지 못하리라’는 말, 참으로 의미심장하다.

최근 백경현 구리시장이 움츠렸던 어깨를 활짝 필 계기가 도래됐다. 지난 4월 구리시장 재선거 당시 상대후보 측으로부터 제기된 10건의 선거법 위반 혐의가 모두 ‘혐의 없음’으로 종결됐기 때문이다. 한 두건이 아닌 무려 10건 모두가 혐의 없다는 검찰의 결정이고 보면 고소를 제기한 측이 무리수를 둔 것만은 사실이다.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제기는 불필요한 행정력을 낭비할 뿐 아니라 ‘못 먹는 감 찔러나 보자’는 식의 끌어내리기 공작은 당사자에게 엄청난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준다. 인격이 형성된 사람들이라면 이러면 안 된다.

백 시장이 상대후보 측으로부터 선거법 위반 혐의로 제기된 내용은 시장후보 경선에서 사용한 문자 메시지, GWDC 사업에 대한 10여 년간 계속 반려했다는 발언, 전 시장의 선거 대비 인사관련 허위사실 공표 건, GWDC 사업에 수백억 원 예산과 행정력을 쏟아 부었다는 허위사실 공표 건, 전 시장에 대한 선거법 위반 고발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등 대충 이렇다. 끄나풀이라도 잡아 보고픈 상대 후보 측의 의혹 제기는 그렇다고 치자. 그러나 시민단체의 선거법 위반 고발 행위는 필자의 상식으론 이해가 되지 않는다. 헛웃음만 나온다.

전 시장이 재임하던 지난해 8월 28일, 구리전통시장이 원인불명의 화재로 주민 1백여 명이 5억원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다. 명백한 지역의 재난이라 시는 화재 난 건물의 안전진단을 받기 위해 시가 보유하고 있는 2천만 원의 재난관리기금을 사용했다. 그 후 지난 4월, 백 시장이 당선 된 후 시민들의 안전과 질병 예방을 위해 2천8백여만 원을 들여 8개월 동안 방치돼 있던 화재현장을 말끔히 치웠다. 물론 전 시장이 재난관리기금을 사용한 것처럼 백 시장도 이 기금을 사용했다. 그런데.. 그런데 말이다. 한 시민단체는 백 시장이 재난관리기금으로 화재현장의 잔재물을 처리했다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물론 이 건 역시 무혐의 처리됐다. 그러나 시장이 못된 짓을 해 쫓아내기 위한 시민들의 ‘주민소환제’라면 모른다. 시민들이 뽑아준 시장을 보호하지 못할망정 끌어내기 위해 시민단체가 시장을 고발한다? 전 시장이나 현 시장이나 시민들을 위해 똑 같은 재난관리기금을 사용한 것뿐인데 누구는 선거법 위반이 아니고 누구는 위반이란 말인가. 아, 성이 틀리기 때문인 모양이다.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그래서 이 글을 쓰는 이유다.    

법적 다툼에서 벗어나 홀가분한 입장에 놓인 백 시장은 “더 이상 분열과 갈등에서 벗어나 구리시 발전과 구리시민의 행복을 위해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메시지를 던졌다. 아마 혐의 없음으로 판명된 이상 상대방을 무고죄로 법의 심판을 받게 할 수 있는데 대승적 차원에서 묻고 가겠다는 의중인 모양이다. 고맙다.

백 시장 말마따나 이젠 갈등과 반목에서 벗어나 지역발전을 위해 화합과 단결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위정자나 시민단체들은 필자가 앞에서 거론한 사자성어와 법구경을 곱씹어 보면 어떨지.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