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표따라 당청관계에도 영향…임태희 나경원 원내진입도 주목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8일 오전 김포시 홍철호 후보 선거 사무소에서 열린 '김포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일간경기=연합뉴스)

새누리당에 7·30 재·보궐선거는 김무성 대표 체제가 들어선 후 첫 선거라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번 선거는 국회의원만 15명을 뽑아 재보선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게다가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뚜렷한 우열을 가리지 못한 여야는 이번 선거의 승리에 사활을 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재보선 승패는 '김무성호'의 안착 여부를 가르는 것은 물론 당내 권력지형과 당청관계에까지도 큰 파장을 던질 전망이다.

◇승리시 '김무성호(號)' 안착…당청 '허니문' 지속 = 15곳 가운데 새누리당이 원래 차지했던 9곳에서 승리해야 '본전'이다.

그러나 세월호 참사로 여론이 악화돼 일단 마지노선은 원내 과반 의석을 확보할 수 있는 4개 지역 이상을 가져오는 데 두고 있다.

강세 지역인 부산 해운대·기장갑과 울산 남구을 2곳에 서울, 수도권, 충청권까지 9곳에서 다시 '2+α'를 거둬들인다면 어느 정도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물론 서울 동작을과 수원에서 한두 곳은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전제다.

이 경우 김 대표는 어려운 첫 관문을 통과해 안착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것으로 예상된다.

7·14 전당대회에서 2위와 표 격차를 크게 벌린 데다 선거 승리도 견인함으로써 당 운영에 힘을 받게 되는 것이다.

당청 관계에서는 상대적으로 김 대표의 입지가 단단해질 수 있다. 당이 청와대에 민심과 여론의 창구 역할을 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하는 중심축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한 당직자는 2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대표가 할 말은 하는 스타일이라고는 하지만 출범한 지 1년4개월밖에 되지 않은 정부와 굳이 척을 지려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오히려 박근혜 대통령과 국정 운영의 양축으로 자리 매김하고 협력을 공고히 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나경원 전 최고위원과 같이 비박계의 중량급 인사들이 귀환한다면 당의 친박 탈색화는 가속될 전망이다. 신임 최고위원 대다수가 친박계와 거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지원유세를 활발히 해 성과를 거두고, 대법원 판결로 저축은행 수뢰 혐의에서 거의 벗어난 정두언 의원마저 활동을 재개함에 따라 친박의 입지는 더욱 좁아들 것으로 보인다.

◇패배시 최고위부터 '삐걱' = 선거 결과가 나빠도 현 지도부는 공천에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책임론을 피해갈 여지는 있다.

그러나 지원 유세만 열심히 했다고 해서 소임을 다했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선거운동의 프레임, 메시지 등과 같은 기본 전략은 온전히 현 지도부의 지휘를 받았다는 점 때문이다.

김 대표가 전당대회가 끝나자마자 선거 현장을 찾은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면 박근혜 정부의 '수문장' 역할을 자처한 서청원 최고위원과 갈등 관계에 빠질 개연성이 크다.

전당대회 패배의 충격 속에 아직 당무에 복귀하지 않는 서 최고위원은 8월 초 공식 석상에 모습을 나타낼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만약 재보선 결과가 좋지 않아 서 최고위원이 구심점이 된 친박계가 김 대표를 흔들기 시작한다면 이를 막으려는 비박계와 계파간 갈등이 재연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

또 현재 당 지도부가 세월호 참사로 멀어진 민심을 다시 끌어들이기 위해 청와대를 향해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 톤을 높이면 높일수록 당청간 긴장도 역시 상승해 틈이 벌어지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