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농식품 파워브랜드대전 대통령상

파주시는 9월 1일 aT센터(서울시 서초구)에서 열린 ‘2016년 대한민국 농식품 파워브랜드대전’에서 “파주장단콩”이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농식품 브랜드 파워 향상을 위해 4개분야 22개 브랜드를 선정하는 본 행사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된 ‘파주장단콩’은 지난해까지 3년 연속 파워브랜드로 선정 된 것에 이어 이번 대통령상 수상으로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국산콩 브랜드로 자리잡게 됐다.

이번 수상은 파주시와 파주장단콩연구회가 지속적으로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농특산물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파주장단콩”은 그동안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생산이력제ㆍ지리적 표시 단체표장 등록, GAP(우수농산물관리제도) 인증 등 파종부터 수확까지 투명한 관리 시스템을 확보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마트, 대상FNF 등 대기업과 연계한 장단콩 두부 출시와 롯데닷컴 진출 등 활발하게 유통시장 개척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유통활성화에 따른 장단콩 생산량 확대를 위해 올해는 파주장단콩 재배 면적을 지난해보다 300㏊ 증가한 1,100㏊ 확보했으며, 더욱이 쌀 재고량 증가에 따른 논 대체 작물 재배 정부시책에 부합하는 논콩 150㏊를 추진하는 등 관계 부처로부터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장기적으로 파주장단콩 품질 향상과 안정적 수매시스템 구축을 위해 콩종합유통처리장(SPC) 시설을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파주시와 농업인이 하나되어 이룬 쾌거인 파주장단콩 파워브랜드 가치를 지켜나가기 위해 파워브랜드 이미지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 파주장단콩이 고부가가치 농식품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며, “생산농가의 안정적 소득 기반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방향을 밝혔다.

아울러 이번 시상식에서 “파주개성인삼”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해 예부터 임금님께 진상하던 파주 장단삼백(콩, 인삼, 쌀)의 명성을 드높이는 데 한몫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