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경제기업 홍보·체험관 운영, 사회적경제 퀴즈쇼 등 다양한 행사 진행

경기도가 9월 2일부터 3일까지 김포, 9월 10일 안산에서 ‘2016 사회적경제 한마당’을 개최한다.

도는 올해 중·소규모의 지역별 개최 수요를 반영해 수원-안산(용인, 안양, 화성), 의정부(연천), 김포(고양, 파주) 등 권역별로 사회적경제한마당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5월 28일 수원에서 처음 개최됐었다.

이 행사에서는 ▲사회적경제기업 홍보·체험관 운영 ▲사회적경제 바로알기 퀴즈쇼 ▲사회적경제 홍보 퍼레이드 ▲사회적경제 기금 조성을 위한 카페 ▲문화예술 공연 등이 열린다.

행사 일정은 ▲김포 권역 9월 2~3일(김포 사우문화체육과장),▲수원-안산권역 2차 9월 10일(안산 문화광장) ▲의정부권역 10~11월(예정)이다.

우선 김포 권역 행사에는 김포, 고양, 파주 소재 사회적경제기업 24개소, 김포시 중소기업 31개소, 따복공동체지원센터 홍보부스, 체험부스 등 69개 부스가 마련된다.

사회적경제기업과 중소기업 부스에서는 우수 생산품을 10~60%까지 저렴하게 판매한다. 또 사회적경제 바로알기 체험에 참여하면 선물을 증정한다. 체험부스는 곤충과 꽃화분 만들기를 주제로 운영된다.

안산시 행사는 안산, 수원, 용인, 안양, 화성 소재 사회적경제기업 85개사를 비롯해 비롯해 청년창업팀, 마을공동체, 유관기관, 체험부스 등 100개 부스 규모로 열린다. 사회적경제 기금조성을 위한 카페도 운영된다.

시민과 사회적경제기업, 청년창업팀 등이 참여해 기업별 생산품의 특성을 홍보하는 ‘사회적경제 퍼레이드’와 안산문화재단 ‘웰컴투 시민예술축제’와 연계한 문화예술공연이 준비돼 흥을 돋울 예정이다.

행사장 각 부스를 방문해 체험, 퀴즈, 구매 등에 참여하고 스티커를 10개 모으면 자원봉사 2시간 인정과 기념품을 증정하는 이벤트와, 참여 사회적경제기업 후원 물품을 주는 경품이벤트도 마련했다.

도 관계자는 “올해 행사는 시·군 범위를 넘어 지역별 특성이 반영된 마을 축제 개념의 사회적경제 한마당으로 변경돼, 당사자조직 중심의 권역별 행사 개최로 도민의 큰 호응을 얻어, 좀 더 수월하게 도민과 소통하고, 따복공동체의 가치를 전달하는 계기가 됐다” 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월 28일 수원 화성행궁광장에서 열린 수원-안산 권역 1차 행사에는 111개 기업이 참했으며, 2천500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