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준 이어 잇단 원로급 인사 영입 대권행보 가속화 분석

(연합뉴스 제공)

진보진영 원로인 한완상 전 부총리가 경기도 산하 경기문화재단 이사장에 단독 응모한 것으로 확인됐다.

남경필 지사가 윤여준 전 장관에 이어 한 전 부총리를 잇달아 영입, 대권 행보에 속도를 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도 관계자는 25일 "한 전 부총리가 23일 마감한 경기문화재단 이사장에 단독 응모했다"며 "단수 응모인 관계로 규정상 재공모를 거치게 되고 추가 응모자가 없으면 남 지사가 한 전 부총리를 임명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남 지사가 한 전 부총리와 국회의원 시절부터 교류가 있었다"며 "국가적 인물이 경기도에 와서 통일시대 문화 분야를 준비해달라는 뜻을 전했고 그런 취지로 한 전 부총리가 응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 전 부총리는 김영삼 정부 시절 부총리 겸 통일원 장관을, 김대중 정부 때는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역임했다.
 
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지지 그룹이었던 '담쟁이 포럼' 대표를 지냈고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 때 경기도교육연구원 초대이사장을 맡았다.

한 전 부총리는 "남 지사가 여러 차례 부탁해 수락했다. 남 지사가 야당 인사를 부지사로 임명하는 등 협치에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며 "경기도교육연구원 이사장을 하며 경기도가 한국의축소판으로 경기도가 잘돼야 나라가 잘된다는 생각을 갖게 됐고 접경지가 있는 경기도가 남북 문화교류에 앞장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역점사업인 'GSEEK·경기온라인대중공개강좌' 단장으로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멘토였던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을 지난 5월 영입해 대권행보 논란이 불거졌다.

이어 판교스타트업캠퍼스 초대 총장에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같은 달 취임하고 김화수 잡코리아 전 대표가 경기일자리재단 대표이사로 6월 내정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