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첫 경기로 한국 선수단 전체에 좋은 기 불어넣고 싶다"

▲ 리우올림픽에 출전하는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3일(현지시간) 오후 브라질 사우바도르 피투아투 경기장에서 조별리그 1차전 피지와의 경기를 하루 앞두고 훈련 중 그라운드를 거닐며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제공)

2회 연속 메달에 도전하는 한국 남자축구 대표팀의 신태용 감독은 1차전 상대인 피지에 대해 "투박하고 거칠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태용 감독은 4일(한국시간) 브라질 사우바도르 폰치노바 아레나에서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피지는 약하지만 작은 기술보다 힘으로 밀어붙이는 투박함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피지의 거친 플레이를 우려하며 "선수들이 예선 첫 경기부터 다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감독은 한국보다 전력이 약한 피지가 수비 위주로 나올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피지가 수비 위주로 나온다는 가정 아래 선제골을 빨리 넣어야 좋은 경기내용을 보이고 다득점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피지가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지만, 선수들이 심리적 부담 없이 경기하도록 신경을 쓰고 있다"고 소개했다.

1차전 준비 상황에 대해선 "전체적으로 선수들 분위기도 좋고 컨디션도 좋다"고 말했다.

신 감독은 최근 합류한 손흥민(토트넘)에 대해선 "사우바도르에 도착한 뒤 잠도 잘 자고, 잘 먹고, 컨디션도 좋다"라며 "원래 1차전에 휴식을 주려고 했지만 팀 분위기를 빨리 익히기 위해서라도 후반에 몇 분이라도 뛰게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다만 부상에서 회복한 석현준(FC포르투)에 대해 "이제 통증 없이 정상적으로 훈련하고 있지만 프리시즌 운동량이 부족한 탓에 1~2차전까지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것이 힘들 수 있다"고 말했다.

"대체선수로 합류한 김민태(베갈타 센다이)는 예선부터 함께 뛰었기 때문에 적응에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신 감독은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개막전에 열리는 피지전에 대한 각오로는 "한국 선수단 중 처음으로 축구가 스타트를 끊기 때문에 멋진 경기로 팬들과 한국 선수들에게 좋은 기를 불어넣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 감독은 1·2차전이 열리는 폰치노바 아레나에 대해 "2014년 월드컵이 열린 경기장이기 때문에 잔디 등 시설이 흠잡을 데가 없다"라며 "날씨가 덥지만, 경기 시작이 저녁 8시이기 때문에 최상의 컨디션에서 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