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9일 청렴페스티벌 개최

깨끗한 변화를 슬로건으로 내건 안양시(시장 이필운)가 비리발생 제로 217일째 클린시정의 거침없는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클린시정 217일째는 공직5대 핵심비리〔금품(향응)수수·유용·음주운전·성폭행·성희롱〕가 8월 4일까지를 기준으로 그동안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날짜다. 즉 청렴한 시정이 계속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숫자로 앞으로도 무한대로 이어질 수 있기를 많은 이들은 기대하고 있다.

시가 이처럼 클린시정을 펼쳐나갈 수 있는 것은 9월부터 시행되는‘김영란법’이전부터 공직전반에 청렴이 뿌리내릴 수 있게 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추진과 공무원들의 노력이 있었다.

공직자 친인척 비리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인‘공직비리척결위원회’를 일찍부터 구성했는가 하면, 전 직원 청렴서약은 이미 연례적 의식행사로 뿌리내렸다. 청렴서약은 연초 시장과 부시장에 이르기까지 전직원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며, 창조산업진흥원, 청소년육성재단, 시설관리공단 등 시산하 기관도 동참하고 있다.

시는 또 부서를 총괄하는 5급이상 간부공무원들이 스스로 자신의 청렴성을 확인하는 부패위험성진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수시책인 청렴웹툰은 직원들이 아침 출근과 동시에 컴퓨터를 켜면서 모니터를 통해 접하게 되는데 5대 핵심비리와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뤄, 자칫 흔들릴 수 있는 청렴성을 바로잡는 계기가 된다.

타기관과 차별화되는‘청렴지기’와‘청렴동아리’도 운영하고 있다. 청렴지기는 부서별 한명이 지정돼 그 부서의 청렴교육을 담당하고, 청렴동아리는 공직입문 1년 미만 공직자들로 구성돼 그들의 입장에서 청렴성을 확산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시는 청렴지킴이와 청렴동아리가 함께하는 청렴워크숍을 금년 6월 개최하였으며, 청렴캠페인도 두차례 실시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시는 지난 7월 조직개편에서‘청렴팀’을 신설한 한편, 다음달 9일에는 전 직원들이 참여하는 청렴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이다.‘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교육과 새내기공무원들이 꾸미는 청렴연극과 사례발표 등 청렴함을 더욱 확고히 하는 결정체가 될 전망이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공무원의 청렴은 법제화 돼 시행하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덕목이며, 특히 제2의 안양부흥 성패에도 매우 중요한 분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