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부평경찰서 112상황실 경사 최우진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의 추모열기가 채 가시기도 전에 수락산과 사패산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강력범죄가 연이어 발생하는 등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에 부평경찰은  동네사정에 밝은 통장단 대표와 범죄예방 MOU를 체결하고, 관내 산악 지리에 익숙한 주민들로 구성된 ?등산로 안전지킴이?를 발족하는 등 강도 높은 여성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특별대책이 효과적으로 정착되고 강력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112신고를 통해 경찰의 현장 대응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범죄가 발생했거나 범죄피해를 당할 우려가 있을 때 112로 신고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어떻게 신고하는 것이 올바른 신고방법인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경찰은 112전화 신고 외에도, 전화를 걸 수 없는 급박한 상황에서 신고가 가능토록 문자 메시지 신고, 112신고 앱, 원터치 SOS 등 다양한 신고방법을 두고 있다.

경찰과 연락이 되었다면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주소를 알려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주소를 모를 경우 주변 큰 건물의 상호명이나 아파트 이름, 도로 표지판 등을 불러줘도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전봇대나 버스정류장에 표시된 관리번호를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으로, 현재상황을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해주어야 한다. 범죄의 종류에 따라 경찰의 대응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피해정도, 진행여부, 흉기 유무, 용의자 수와 도주방향 등 신고를 접수하는 경찰관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해 준다면 보다 정확한 신고처리가 가능할 것이다.

경찰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112 신고출동을 위해 관할과 기능을 불문하고 가장 가까운 경찰관이 출동하는 112총력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처방은 국민 모두가 112신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112신고를 생활화하는 것이다. 경찰의 노력에 성숙한 시민의식이 더해져 112가 명실상부한 국민의 비상벨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