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남부소방서 예방안전과 홍보교육팀 소방위 정 지 용

인천소방은 올 초부터 SNS(페이스북 등)를 통하여 적극적이며 활달한 대시민 소방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가장 대중적이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모바일을 통한 홍보는 매우 효과적이며 시민들에게 손쉽고 빠르게 전달 되고 있다. 

실제적으로 소방서에 관한 화재, 구조, 구급 현장 등 소방서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사항을 SNS(페이스북 등)를 통해 홍보하고 이를 많은 시민들이 공감해 줌으로써 홍보효과는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인천지역 각 소방서의 활동사항 및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내용과 소방에 관한 미담사례 등을 SNS(페이스북 등)를 통해 형식에 구애 없이 자유롭게 홍보를 하여 시민들의 많은 공감과 함께 관심을 유발, 감흥을 일으켜 많은 댓글과 좋아요를 클릭 받고 있다. 

SNS(페이스북 등)를 통한 홍보는 시민들과 온라인으로 실시간 소통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의미에서 기존의 홍보 방식과는 다르게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다양한 층의 시민들과 함께 댓글을 주고받으며 소방의 이미지와 소방서의 활동 사항에 대하여 자유롭게 생각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창구가 될 것이다. 

SNS(페이스북 등)를 활용한 인천소방의 홍보는 기존의 홍보 방식에서 탈피하여 시민들이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는 손안의 정보인 모바일을 통한 많은 효과를 유발하는 확실한 홍보가 될 것이다. 
모든 것에는 양면의 효과가 있는 것처럼 시민들에게 더욱 더 공감하고 많은 홍보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인천소방에 대한 신뢰감과 친밀감이 지속적으로 유지 되어야 할 것이다. 

요즈음은 SNS(페이스북 등)의 사용이 단지 홍보 효과만이 아닌 상대방과의 안부 전달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어 SNS(페이스북 등)를 사용 안하고 있다가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각 소방서의 직원들도 본인이 SNS(페이스북 등)에 관심이 없다 하더라도 각서의 홍보의 장인 SNS(페이스북 등)에 적극적으로 가입을 하여 소방의 홍보 및 직원들 간에도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는 SNS(페이스북 등)가 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인천소방이 SNS(페이스북 등)를 통해 심폐소생술을 집중적으로 홍보한 결과, 한 행사장에서 체험부스를 운영하는데 있어 심폐소생술 체험시 어린아이부터 노인들까지 많은 시민들이 정확한 동작은 아니더라도 순서와 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는데, 이는 SNS(페이스북 등)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의 결과라고 생각할 수 있었다.

이제는 SNS(페이스북 등)를 통한 홍보가 시민과 직장 동료 간의 친구 요청수락으로 친구맺기를 하여 단지 단 한번만의 클릭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급변하는 SNS 시대에 맞게 시민 또는 직원들과의 소통의 장이 되어 소방의 홍보만이 아님을 알고, 더욱 더 적극적이며 친근하고 자유롭게 시민들에게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전달되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