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서비스의 질제고와 학부모 알권리 및선택권 보장을 위한 첫걸음

화성오산교육지원청에서는 지난 7일 「제3주기 유치원평가 이해제고를 위한 담당자 연수」를 실시하였다. 

올해부터 제3주기에 들어가는 유치원평가는 2004년 유아교육법 제정시 평가의 근거를 마련, 2007년 전국 총 100개원이 시범평가를 실시한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2008년 제1주기(’08년~’10년)와 제2주기(’11년~’12년)를 거쳐 올해부터는 경기도유아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여 유치원평가를 시행하게 되었다. 

지난달 17일 경기도유아교육진흥원에서는 지역교육지원청의 유아평가 담당자회의와 평가연수 강사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화성오산교육청 관내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평가의 추진방향과 지표, 평가매뉴얼, 현장평가 및 자체보고서 작성 등에 대하여 알려주기 위한 것이며 공립유치원 교사 100여명이 참여하였다. 

연수의 내용은 첫째 「유치원 평가 추진방향과 준비」를 주제로 추진방향과 세부계획, 세부 업무의 흐름 및 유치원의 평가 준비 등에 대하여, 둘째 「유치원 평가 공통지표와 경기도 자체지표 및 매뉴얼」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다. 담당자들에게 제공된 유치원 평가 매뉴얼에는 각 평가 단계에 대한 업무의 세부적인 설명은 물론 공통지표와 자체지표에 대하여 구체적 설명이 제시되어 있다.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제3주기 유치원평가가 유치원 교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함은 물론 학부모의 알권리와 선택권을 보장하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객관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