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D-2 105명 피소…19대 때보다 배 이상↑"

▲ '투표참여 홍보관'에서 자원봉사자들이 '제20대 국회에 바란다' 정책선거 캠페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제20대 총선 선거운동이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경기북부 지역에서 정책·공약 대결은 사라지고 후보 간 비방과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등 혼탁 양상이 심화하고 있다.

12일 의정부지검과 각 후보 선거사무실에 따르면 이번 총선에 신설된 남양주 병 선거구에서는 새누리당 주광덕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후보간 난타전이 한창이다.

주 후보 측은 지난 10일 '최 후보 선거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됨'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최 후보가 지역발전 공약과 지역 숙원사업에 관해 허위사실을 공표해 지난 8일 경찰에 고발했고 조사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이에 최 후보 측은 같은 날 주 후보 측의 고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는 취지로 "마타도어(흑색선전)로 선거에서 자신의 불리함을 만회하려는 한심한 작태를 보이나"며 보도자료를 통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최 후보 측도 주 후보를 후보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고발을 검토 중이다.

파주지역에서는 A후보 측이 경쟁 중인 유력 후보를 금품 살포 혐의로, 양주에서도 B후보 측이 상대 후보를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각각 검찰에 고발하는 등 곳곳에서 후보가 고소·고발이 잇따랐다.

유권자나 네티즌을 고발한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의정부에서는 한 남성이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비방했다며 택시기사를 경찰에 고발했고, 고양에서는 C후보가 지역 인터넷 카페에 자신의 가족관계를 허위로 올리고 비방했다며 네티즌을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했다.

이처럼 선거가 혼탁 양상을 더해가면서 경기북부지역을 담당하는 의정부지검과 고양지청에 신고된 피고소·고발인 수도 11일 현재 총 105명에 달했다. 의정부지검 47명, 고양지청 58명이다.

19대 총선때 같은 기간 의정부지검과 고양지청에 고소·고발된 47명보다 무려 58명(123.4%)이나 늘었다.

이 가운데 61명은 수사를 받고 있고 33명은 내사 중이다. 12명은 무혐의 처리됐다.

특히 고양·파주 이외 지역의 고소·고발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의정부지검에 신고된 피고발인 수는 47명으로, 19대 총선 같은 기간 16명보다 3배로 증가했다.

이중희 의정부지검 차장검사는 "투표일이 다가올수록 후보간, 지지자간 고소·고발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정책 대결보다 후보비방, 흑색선전이 많아져 안타깝다"며 "공정한 선거가 되도록 철저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