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서관, 정보 활용교육 프로그램 사서대상 교육연수 실시

 “열려라 도서관, 시즌2” 사서대상 교육연수 실시

경기도는 7월 2일(수) 도내 도서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경기도 공공도서관 정보활용교육 사서연수”를 안양석수도서관(시청각실)에서 진행했다.
경기도 도서관정책과와 사이버도서관이 주관한 이번 교육은 곧 다가올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및 청소년대상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마련하였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제작한 “열려라도서관! 시즌2” 정보활용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신정아 사서(경기도사이버도서관)가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개요와 정보문제해결을 위한 Big6 모형에 대해 강의했다. 이어 박은정 사서교사(용인소현초등학교)가 9월에 인천에서 열릴 ‘2014 인천 아시안게임 즐기기’를 주제로 교육참석자들과 함께 직접 정보를 찾고, 분석하는 과정을 실습하여 연수의 실효성을 높였다.  

앞으로 경기도는 포털사이트만을 통해 쉽게 정보를 획득하려는 아이들로 하여금 도서관이 가진 다양한 정보매체를 통해 정보에 접근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비교, 분석, 활용할 수 있는 정보활용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독려할 예정이다.  

“열려라 도서관, 시즌2” 란?

“열려라 도서관!! 시즌 2”는 도서관이 가진 정보자료와 우리 주변의 정보원을 통해 누구나 찾고자 하는 정보를 다양한 탐색과정을 통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도서관 정보활용 교육콘텐츠이다.

이 콘텐츠 개발을 위해 공공 및 학교도서관 사서가 모여 수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각 동영상내용 및 주제별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집필하였다.

콘텐츠에는 교육동영상 뿐만 아니라 주제별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지도안 및 게임 등 다양한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북매직 사이트(www.bookmagic.kr)에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