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환경 개선 통한 생활 편의·안전 도모

광주시는 정부의 집수리지원(수선유지급여사업)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생활 편의 및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2016년 G하우징 리모델링사업”을 시행키로 했다.
 
G하우징 리모델링사업은 관내 건설업체의 자재·인력 등 재능기부를 통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14개 업체가 참여, 3,000만원 상당의 사업비가 모금됐다.
 
광주시는 올해 컨테이너·비닐하우스 등에 거주하는 저소득 주거취약계층 11가구에 부엌, 화장실, 거실 등 주거환경개선이 시급한 부분을 우선 지원키로 했다.
 
또한 도배, 장판 및 경미한 전선교체 등 경미한 보수가 필요한 가구는 광주시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자 연계사업’으로 지원하며, 차상위 계층이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주택 단열공사를 지원하는 에너지관리공단의 ‘햇살하우징사업’과 ‘농어촌주거환경개선 사업’ 등 유관기관 사업과 연계를 통해 많은 취약가구가 해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아울러, 광주소방서와 협력하여 건설업체 등에서 기부한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를 작년 110가구 보급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100가구에 보급한다.
 
시 관계자는 “저소득 주거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에 더 많은 관내 건설업체가 재능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민간업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주거취약계층 집수리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기부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업체 및 집수리가 필요한 차상위 저소득가구는 광주시청 주택과(031- 760-448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