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사고 때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 근무자들이 관제업무를 소홀히 한 정황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중이라고 한다. 진도 VTS 근무자들이 2인 1조로 선박 운항 상황을 관제해야 하는데도 이를 지키지 않아 세월호의 이상 징후를 알아차리지 못했을 개연성을 조사한다는 것이다. 세월호가 기울기 시작한 4월 16일 오전 8시 48분부터 진도 VTS가 세월호와 첫 교신을 시도한 9시 6분까지 18분이 관제센터의 근무태만으로 허비했는지가 핵심이다. 세월호의 이상을 관제센터에서 제때 파악해 조치했더라면 구조 등 초기대응의 결과가 달라졌을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검찰은 일부 직원이 사실을 은폐하려고 CCTV 영상을 삭제하거나 근무일지를 조작했는지도 조사한다고 한다. 잘못을 숨기겠다고 CCTV나 근무일지에 손을 댄 것이 사실이라면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다.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 

해경은 세월호 침몰 당시 부실대응 문제로 지탄을 받았다. 그러나 잘못을 숨기겠다고 사실 은폐까지 시도했다면 이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다. 세월호 같은 참사를 다시는 겪지 않으려는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다. 지금 우리 사회가 해야 할 일은 왜 이런 사고가 나게 됐는지, 구조체계에 무엇이 잘못돼 그많은 목숨을 눈뜨고도 잃었는지 그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혀내 잘못을 처절하게 반성하고 뜯어고치는 것이다. 그럼에도 증거를 인멸하거나 조작하는 수법 등으로 잘못을 숨긴다면 제2의 세월호 사고를 어떻게 막을 수 있겠는가. 앞서 세월호 참사로 수사를 받는 한국해운조합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을 전후해 증거를 인멸한 혐의로 직원 2명이 4월말 구속됐다. 이들은 해운비리 수사와 관련한 압수수색에 대비해 문건을 폐기하고 일부 컴퓨터를 교체하거나 자료를 삭제한 혐의를 받았다. 이처럼 자신의 잘못을 어떻게든 덮어보려는 시도가 반복된다면 우리는 세월호 참사로 큰 희생을 치르고도 바뀐 것이 별로 없는 나라가 될 가능성이 크다. 생각하기도 싫은 허망한 모습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많은 고통이 따르더라도 문제를 찾아내 도려내는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30일부터 사고 관련 기관들로부터 보고를 받는 일정에 들어갔다. 이날 열린 특위 전체회의에서는 정부의 부실한 초동대응이 참사를 키우는 원인이 됐다는 여야 위원들의 질책이 쏟아졌다. 그동안 언제부터 기관보고를 받을 것은지를 여야가 합의하지 못해 아무 성과 없이 아까운 시간만 허비한 국정조사가 이제라도 제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세월호 참사가 왜 일어났는지 철저하게 그 진상을 숨김없이 밝히는 데 있어 여야가 정략적으로 다른 계산을 하느라 차질을 빚는 일은 더는 없어야겠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