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경영안정자금·인력 고용 등 지원 대책 점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북한의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로 중단된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지원책을 모색하는 간담회를 18일 열었다.

인천시 계양구 카리스 호텔에서 열린 조찬 간담회에는 개성공단에 입주한 인천 16개 기업 대표와 더민주당 송영길 전 인천시장, 홍영표 의원, 박남춘 의원 등 더민주 관계자 25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건의 사항을 듣고 최근 인천시가 내놓은 긴급경영안정자금·인력 고용 등 지원 대책의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입주기업 대표들은 대부분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조경주 인천개성공단입주기업협의회장은 "갑작스러운 폐쇄에 원자재와 부자재, 완제품을 두고 나오면서 자식을 두고 떠나는 마음이었다"며 "신용도가 떨어져 금융대출도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들이 실질적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차준택 인천시의원은 "인천시 자체적으로 재원을 마련하기가 어려워 중앙정부 차원에서 경영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전 간담회에서 기업들이 요청한 청라·송도 대체부지 조성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담당 직원을 지정해 이 문제에 본격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범 인천시의회 부의장은 "경기도는 이미 개성공단 입주기업 피해 지원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며 "어제 긴급 관련부서 회의를 열어 인천시도 16개 입주 기업 피해보상 지원조례를 제정하도록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인천시는 앞서 특별대책반을 구성하고 산업진흥과에 입주기업 애로사항 접수창구를 개설하는 한편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기업별 신용도를 조사해 긴급자금 대출 규모를 산정할 계획이다. 시는 2013년 개성공단 입주 업체당 평균 10억원씩 160억원의 긴급자금 대출을 지원한 바 있다.

인천에 본사를 둔 개성공단 입주 기업은 16개로 서울ㆍ경기에 이어 세 번째 규모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