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속초·안동등 중부내륙도시 2시간 주파

시속 300㎞로 달리는 경부고속철·호남고속철 고속열차사업에 이어 앞으로 10년간은 시속 250㎞로 달리는 준고속철도망 구축 사업이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남부내륙선 등 준고속철도 신설과 일반 철도의 고속화 선로 개량으로 서울에서 강원도 속초·원주나 제천·영주·안동 등 중부내륙 도시까지 2시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2016∼2025년)'을 마련해 4일 공청회 개최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 상반기 중 확정·고시하겠다고 3일 밝혔다.

3차 철도망계획은 주요 도시간 2시간대, 대도시권 30분이내 이동을 목표로 한다.

정부는 고속열차망 확대는 물론 준고속철도망을 구축해 지역별 철도서비스 수준 차이를 없애겠다는 생각이다. 

현재 서울에서 부산, 목포는 각각 2시간대에 연결되는 반면 서울∼강릉 5시간30분, 서울∼안동 3시간30분, 부전∼목포 7시간11분으로 격차가 크다. 

2015년 기준으로 인구의 46%가 고속철도, 5%가 준고속철도 수혜를 받고 있다. 

국토부는 2025년에는 이를 각각 60%, 25%로 끌어올려 총 85%의 인구가 고속열차 및 준고속열차를 거주하는 곳에서 이용 가능토록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먼저 고속열차 수혜 인구 확대를 위해 호남고속철 2단계(광주∼목포) 사업은 물론 인천발·수원발·의정부발 고속철사업을 추진한다. 

인천발 고속철(어천역∼경부고속선), 수원발 고속철(서정리역∼수도권고속선) 사업, 수서발 고속철도 의정부 연장을 포함해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을 건설하는 사업 등 3건 모두 작년 12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시속 250㎞급의 준고속철 노선을 신설하는 구간은 남부내륙선(김천∼거제), 춘천속초선, 평택부발선, 충북선(조치원∼봉양)이 선정됐다.

인천에서 강릉까지 1시간50분대에 도착할 수 있는 동서철도망 준고속철도 구축사업과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건설사업도 계속한다. 

동서철도망은 인천 송도역에서 수인선을 타고 월곶까지 이동한 뒤 월곶∼판교선, 성남(판교)∼여주선, 여주∼원주선, 원주∼강릉선이 차례로 연결된다. 

중앙선 등 기존 철도선로를 준고속철 선로로 바꾸는 사업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