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수원 화성 방문의 해 주요행사

● 스포츠 메카도시로 야구-축구 등 종목별로 다양한 대회 개최
● 세계적 아티스트들의 클래식 음악 향연 '수원화성 국제음악제'등 펼쳐
● 정조대왕 능행차-무예종합에술공연 퍼포먼스, 전통 모습 재연 종합마당 큰 기대

2016년은 조선시대 개혁군주였던 정조대왕이 수원화성을 축성한 지 220주년이 되는 해이다. 수원시가 이를 기념해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준비했다.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아 1,000만명의 방문객을 유치하고 수원의 대외적인 위상을 높이기 위해 방문의 해와 연계하는 다양한 일정을 마련했다. 열린음악회 등 주요행사를 비롯해 수원화성문화제와 수원정보과학축제 등 수원시의 정기행사, 다양한 장르의 음악제와 스포츠 대회 등 남녀노소 누구나 수원을 방문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볼거리를 마련한다. 광교호수공원의 야경과 재즈음악을 버무리는 재즈페스티벌을 비롯해 세계적 아티스트들이 선사하는 클래식 음악의 향연 ‘수원화성 국제음악제’ 등의 다채로운 음악행사를 선보인다. K-POP 슈퍼콘서트는 전세계 젊은이들의 열광의 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수원은 또한 스포츠 메카도시로서 야구와 축구 등 각종 종목별로 다양한 스포츠 대회를 개최한다. 

화성문수원화제는 한국의 대표적인 가을축제로 거듭나고 있다.

2016년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주요행사를 미리 알아본다.

▶ 방문의 해를 알리는 개막행사

수원시가 1월 22일 축하 개막행사를 열고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본격적으로 알렸다. 22일 수원체육관에서 열릴 축하 개막식에는 K-POP댄스, 발라드 , 포크 등 국내 최고의 가수들이 출연해 TV프로그램 축하 쇼를 펼쳤다. 개막식은 특히 공개방송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날 행사장을 방문한 방문객들은 화려하고 즐거운 볼거리를 만날 수 있었다.

▶ 화성행궁 광장서 KBS 열린음악회 열려

화성행궁 광장에서는 4월23일 KBS 열린음악회가 열려 수원화성 축성 220주년을 기념한다. 화성행궁 앞에 위치한 화성행궁 광장은 수원화성과 관련된 주요 행사 및 다양한 주민참여행사가 열리는 수원화성의 앞마당과 같은 곳이다. 열린음악회는 국내·외 등에서 공연을 펼치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이는 대한민국 최고의 대표적인 음악프로그램 중 하나로 국내 유명가수들이 대거 출연해 수원화성 축성 220주년을 함께 기념하게 된다. 이날 열린음악회를 함께 하는 방문객과 지역주민에게는 보는 즐거움과 함께 노래로 전해지는 진한 감동의 무대를 경험할 수 있다. 

▶ 젊은 열정의 향연 될 K-POP 콘서트 

2016년 6월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릴 ‘수원 K-POP 슈퍼콘서트’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국내정상급 K-POP 가수 30여 그룹이 출연하는 한류 빅 콘서트다. 이번 콘서트는 화려한 퍼포먼스와 특수효과, 방송 정예인력이 총동원돼 최고의 품질과 품격을 자랑한다. EDM음악에 맞춰 열광적으로 춤추고 즐길 수 있어 관광객과 시민이 하나되는 장, 국적불문 세계 젊은이들에게는 열광적인 축제의 장을 선사할 것이다. 

▶ 아시아 톱모델들의 미와 재치의 장

미와 재치를 겸비한 아시아의 톱 모델들이 2016년에 수원으로 모인다. 내년 5월 아시아 각국 최고 모델들이 지·성·미를 뽐낼 콘테스트 축제 ‘2016 아시아모델페스티벌’이 수원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아시아모델페스티벌은 아시아에서 열리는 모델분야 최대 규모의 쇼이다. 아시아모델 뉴스타 콘테스트와 모델 어워즈, 아시아美페스티벌을 비롯해 각국 연애인과 국내 톱스타들의 축하공연, 모델들을 활용한 화려한 패션쇼와 퍼포먼스, 뷰티쇼와 이벤트 등으로 구성된 버라이어티 축제로 진행된다. 
 
◇ 수원의 역사전통과 현대과학의 모습 즐기기
수원화성문화제 한국의 대표적 가을축제로 발돋움

▶ 수원화성문화제-전통의 재현과 다양한 공연의 종합마당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정조대왕 능행차와 무예종합예술공연 등의 퍼포먼스, 전통 모습 재현행사와 다양한 체험행사가 펼쳐지는 수원화성문화제는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대표적 가을축제로 거듭나고 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정조대왕 능행차’는 수많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 장안문과 팔달문, 행궁광장 등 정조의 을묘년 행차를 재연하는 대형 시가 퍼레이드다. 원행을묘정리의궤 등 사료를 바탕으로 고증을 거쳐 행차의상과 행차단의 위치 등 행차의 전반적인 모습을 정확하게 재연한다. 

화려한 조명과 마상무예의 박진감, 기예의 화려함을 즐기는 야간 무예공연, 궁중연회의 정수를 느낄수 있는 ‘혜경궁 홍씨 진찬연’, 24가지의 실전무예 퍼포먼스 ‘무예24기’ 등은 수원의 역사와 전통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부족함이 없다. 행궁광장에서는 관람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다양한 전통공연과 마임, 놀이와 스탬프 투어 등 주제별 상시공연과 체험이 이어지고, 밤엔 음악공연과 등불축제로 낭만을 더한다. 

축제기간에는 음식문화축제가 함께 열린다. 수원의 자매도시가 소재한 각국의 음식들과 수원의 대표적 먹거리인 갈비 등을 맛볼 수 있어 관람객들의 볼거리와 맛거리 그리고 즐길거리가 풍성하다,

특히 수원화성문화제는 관람위주의 축제에서 벗어나 관람객들이 함께 놀고 즐기며 참여하는 체험형 축제로의 변화를 시도,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더 많이 준비하고 있다. 

◇ 수원, 다양한 음악·스포츠 콘텐츠 연중 선보여
사람중심의 문화도시... 음악·스포츠 콘텐츠 연중 준비

▶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다채로운 음악행사

광교호수공원에서는 9월중 재즈페스티벌이 열린다. 국내·외 유명 재즈 아티스트들이 참여하여 여름밤 ‘호수’와 ‘빛’, 그리고 ‘재즈’가 어우러지는 환상적인 밤을 선사한다. 2014년 대한민국 경관대상에서 최고의 경관으로 꼽힌 광교호수공원에서 수준 높은 재즈음악을 즐길 수 있다.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모이는 수원화성 국제음악제는 수원을 찾는 관광객과 음악애호가에게 선사하는 최고의 클래식 페스티벌이다. 수원시립교향악단을 중심으로 전세계 유명 클래식 아티스트들이 협연, 수원SK아트리움과 야외음악당 등에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인다.

수원발레축제도 열린다. 유니버설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이원국발레단, SEO발레단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4개 발레단 등이 출연한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 발레 심청, 외계에서 온 발레리노 등 화려하고 웅장한 발레의 진수를 보여준다. 

▶ K-POP 슈퍼콘서트는 젊은이들의 열광의 장

6월 중 수원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릴 ‘수원 K-POP 슈퍼콘서트’는 전세계가 주목하는 K-POP가수 30여 그룹이 출연하는 한류 빅 콘서트다. 화려한 퍼포먼스와 특수효과, 방송 정예인력이 총 동원되는 콘서트는 최고의 품질과 품격을 자랑한다. 전세계 젊은이들이 모여 EDM음악에 맞춰 열광적인 축제의 장을 만들 것이다. 

▶ 다양한 전국규모의 스포츠 대회 개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수원kt위즈 등 국내 인기 프로스포츠 3개 종목이 연고로 하고 있는 스포츠 메카도시 수원시가 2016년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아 다양한 전국적 규모의 스포츠 대회를 개최한다. 

야구꿈나무들을 위한 각종 야구대회가 열린다. 3월에 열릴 수원컵 리틀야구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수원시장기 초·중학교 야구대회, 수원배 전국 유소년 야구대회 및 봉황대기 전국 고교 야구대회가 개최되고 가을에는 야구 동호인들이 실력을 겨룰 전국 사회인 야구대회가 열린다.

축구부문에서는 수원컵 유소년 축구페스티벌을 비롯해 국제청소년 축구대회, 수원컵 전국 중학교 축구대회가 개최된다. 

그 외에도 MBC배 수원시 전국 대학농구대회, 월드리그 국제 남자배구대회, 전국 남녀 종별 탁구선수권 대회, OBS전국 배드민턴 대회 등이 열린다. 전국 남녀 궁도대회, 전국 실버 댄스경연대회, 수원시장배 전국 바둑대회 등의 대회도 스포츠 팬들을 기다리는 등 각종 종목에서 각종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매월 다양한 스포츠대회 일정이 준비돼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