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남동경찰서 간석4파출소 순경 최상훈

지역경찰관서에서 근무하다보면 민원인의 절반이상은 교통사고 사실확인원과 분실물 접수하러 오시는 분들이 많다. 요즘 같은 추운날씨를 뚫고 멀리서 경찰관서를 찾아오는 민원인을 보고 있자면 경찰청에서 시행중인 ‘경찰민원포털서비스’를 좀더 홍보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낀다.

경찰민원포털(minwon.police.go.kr)이란 32종의 법정 민원을 경찰관서에 방문하지 않고 신청,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로 민원종류별로 여러 시스템에 분산되어 있던 온라인 민원처리 기능을 경찰민원포털 한곳으로 통합하여 온라인 접수창구를 일원화 하였다.

민원신청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첫 번째로 경찰민원포털사이트(minwon.police.go.kr)를 방문하여, 두 번째로 회원가입 없이 본인인증을 한 후, 세 번째로 민원신청 및 발급을 받으면 된다. 또한 경찰관서 방문을 위한 방문예약도 가능하다.

32종의 민원서비스의 이용방법은 4가지 종류가 있는데 인터넷으로 즉시 발급한 경우와, 인터넷 신청 후 해당기관의 확인을 받아 발급 가능한 경우, 신고가 필요한 경우 인터넷으로 신고하는 경우, 인터넷신청 후 경찰관서를 방문하여 발급받는 종류가 있다. 각각의 민원은 발급.접수방법이 다르니 유의해서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경찰청에서는 스마트한 사회에 따라가기 위해 많은 정책들을 피고 있다. 국민들의 편리함을 위해 시행되는 정책들을 좀 더 널리 홍보되어 혜택을 보는 국민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