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단체장 영상회의 개최, 강화군 교동면 주민대피시설 현장점검, 위기대응반 24시간 비상근무

인천시가 지난 6일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에서 실시한 4차 핵실험과 관련 통합 안보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시는 지난 6일 오후부터 위기대응반을 가동해 24시간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12일 전성수 행정부시장 주재로 군·구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개최해 안보태세 강화를 주문했다 13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군·구에서는 주민대피시설, 주민보호대책 추진상황 및 주민대피 홍보요령에 대한 실시간 상황유지 등에 대한 보고와 함께 대피소 냉·난방기 설치, 운영비 지원, 미추홀 생수 지원 등을 건의했다.

시는 이에 대해 상급기관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 등을 통해 건의사항이 적극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담당공무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한편, 주민혼란 방지를 위한 대피요령 홍보와 공무원들의 공직기강 철저로 한 치의 흐트러짐이 없이 근무에 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 1월 10일 국민안전처장관 주재로 열린 접경지역 시·도 부단체장 회의에서 대피시설 운영비 지원 등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을 건의한 바 있다.

한편, 시는 북한의 핵실험이 있었던 1월 6일 오후 군·구에 비상대비지침을 시달하고, 비상대책과장을 반장으로 위기대응반 1단계 상황실을 구성해 24시간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8일에는 강화군 교동면 주민대피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해 대피시설 및 급수시설·화생방장비를 점검하고, 비치품의 이상유무 등을 확인했다. 이밖에 민방위 비상연락망을 점검하고, 민방공 대피소 및 국민행동요령을 강화하는 등 만일의 비상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아울러, 시 재난안전본부장이 지난 13일 강화군 교동면을 시작으로 백령면·대청면(1.18.~1.19.), 연평면(1.21.~1.22.)을 직접 방문해 주민대피시설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